긴긴밤 - 제21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83
루리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마지막으로 남은 흰바위 코뿔소 노든과 불운한 알에서 태어났지만 당찬 펭귄 '나'는 푸른 지평선을 향해 여정을 떠난다. 코뿔소와 펭귄, 아프리카의 초원과 남극의 빙산이라는 전혀 다른 공간을 연상기키지만 그들은 함께 걷고 긴긴밤을 보낸다. 코끼리 고아원에서 유일한 코뿔소로 자란 노든은 바깥 세상으로 떠난다. 누군가와의 만남을 예감하면서.

"우리가 너를 만나서 다행이었던 것처럼, 바깥 세상에 있을 다른 누군가도 너를 만나서 다행이라고 여기게 될거야."(15쪽)

그는 사랑하는 아내를 만나 딸과 함께 가족을 이루고, 동물원에서친구 앙가부를 만난다. 하지만 뿔밀렵꾼에 의해 그들을 떠나보낸다. 슬픔과 분노는 인간에 대한 복수심을 키운다. 절망의 순간에 알을 품은 펭귄 치쿠를 만나고 서로를 '우리'라고 불리는 것에 행복해한다. 이처럼 삶은 슬픔과 기쁨의 파도로 바닷물에 흠뻑 적셔지는 것처럼 온전히 나로 살아가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노든은 아기펭귄을 만난다. 바다라는 목적지를 향하는 그들의 여정은 고되지만 서로를 기댄 마음의 성장은 감동을 준다.

"내가 바라보는 풍경을 노든도 보았고 내가 있는 풍경속에서는 언제나 노든이 있었다."(83쪽)

이 책에서 가장 오랫동안 마음에 깊게 남은 키워드는 두 주인공의 우정과 연대다.그들이 도달해야하는 지평선은 다르지만 이미 서로의 마음에서, 가장 따뜻한 곳에 서로를 자리하게 한다. 타자를 위한 이해와 헌신이 주는 감동의 여운이 깊은 책이다. 또한 우정과 연대의 범위는 우리에게도 포함된다. 피터싱어는 동물해방론에서 윤리적 고려의 대상을 고통에서 찾았다. 고통을 느낄 수 있다면 그 존재를 윤리적으로 고려해야한다는 것이다. 고통을 공감하기 위한 시작은 타자에 대한 이해여야 한다. 이 책은 문학작품으로도 훌륭하지만 독서를 통해 통각이 발달되는 것처럼 섬세한 시선으로 동물을 바라보며 동물의 눈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이 책의 미덕은 동물의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것 이상으로 동물이 되어 감각과 생태를 통해 서사를 이끌어가고 심리를 묘사하는 점이다. 동물을 의인화할 때 동물의 생태와 서식에 대해 조사하지만 인간의 기준과 시선이 개입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작가는 동물의 눈으로 감각하며 내면을 드러낼 뿐 아니라 문장의 아름다움 또한 놓치지 않는다.

"발을 살짝 담가보았다. 발을 담갔던 자리에 떠 있던 구름이 사방으로 부서졌다."(90쪽)

"저 멀리서부터 나를 집어 삼킬 것처럼 다가오던 검푸른 바다가 하얗게 부서지면서 내 발을 간지럽힌다."(122쪽)

노든과 '나'의 삶은 불운과 고난의 연속이었을지 모른다. 그들은 '항상 남겨지는 쪽'이었고 외롭고 두려웠다. 그들에게 긴긴밤은 견디는 것이었으나 그런 하루하루의 밤들을 함께 보낸 후 행복이 어딘가 스며오며 일상은 버틸만한 것이 된다. 이 책은 제21회 문학동네 어린이 문학상 대상 수상작이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동화지만 이 책의 독자는 어린이만이 아니라 어른 역시 포함된다. 긴긴밤을 견디는 이들에게 마음을 나누는 연대의 시도가 서로를 성장시키며 우리에게도 그런 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나로 살아간다는 것의 고통과 두려움과 환희를 단순하지만 깊이있게 보여준다.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 나를 향해있던 모든 이의 긴긴밤을 그 눈물과 고통과 연대와 사랑을 이야기한다."(143쪽. 심사평)


도서협찬

#긴긴밤 #문학동네 #어린이문학 #동화추천

나로 살아간다는 것의 고통과 두려움과 환희를 단순하지만 깊이있게 보여준다.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 나를 향해있던 모든 이의 긴긴밤을 그 눈물과 고통과 연대와 사랑을 이야기한다.(심사평) - P1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