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가끔 외롭지만 따뜻한 수프로도 행복해지니까 - 소설가가 식탁에서 하는 일
한은형 지음 / 이봄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가끔 외롭지만 따뜻한 수프로도 행복해지니까
한은형
이봄
소설가가 식탁에서 하는 일
.
.
소설가는 식탁에서 무엇을 할까. 주제를 읽자마자 의문은 상상으로 이어졌다. 음식을 음미하며 맛에 집중하여 미각을 묘사할까. 아니면 근사한 식탁을 중심으로 인물을 앉혀두고 서사를 시작할까. 소설가도 사람인데 일단 먹고 보겠지.
.
.
 그런데 소설가 '답게' 먹는 건 아마도 소설가 한은형이 가장 잘하는 장르가 아닐까. 음식에 대해 말하는 것에도 장르가 있으리라. 아마 음식문화를 구현하는 방식으로 섬세하게 다룰 수도 있다. 혹은 어떤 공간과 시간에 중심을 두고 추억할 수도 있다.
.
.
내게 음식을 상상한다는 것은 이 세계를 상상한다는 것이다.
이제 알겠다.
상상이란 나를 움직여 세상을 움직이는 것이다.
(7쪽)
.
.
그런데 우리 세대의 공감과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일치하고 선망하게 하는 메뉴들은 아마도 한은형 소설가의 글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전작인 <오늘도초록>을 읽으며 감탄했는데 이번 책 역시 만족감 그 이상을 주었다. 샌드위치, 크루아상, 햄버거 등 일상의 메뉴들부터 우메소면, 나폴리탄, 월귤잼 등 낯선 그러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음식들 그리고 냉면이나 뭇국, 계란밥처럼 추억이 담긴 음식들까지 이 책은 풍요로운 음식에세이다. 너무  몰입하여 읽다보면 오늘의 메뉴를 정하게 되고 저자의 방법대로 먹고 깊어져 레시피북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
.
나는 맛있게 먹는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 음식이 좋기는 한데 기본적으로 표정이 시큰둥해보이고 먹는데 지구력이 떨어지며 결정적으로 양이 적다...;;; 건강식을 하는 것도 아니고 비건도 아니며 나만의 음식철학도 없다. 그렇기에 한은형이 음식에세이는 단순히 재미와 흥미 이상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 매일 삼시세끼의 환희도 느끼지 못한 부채감을 느낀다.  음식을 보면 배고픔을 충족시키는 생명유지의 측면만을 생각한 게으름에서 벗어나 하나의 식재료를 보고 상상에 몰입하고 레시피를 시도하는 추진력이 필요했다.  음식을 보고 느끼는 작가의 이야기는 풍요로움 그 자체다. 이 책은 하나의 레시피북처럼 정교하면서도 멋진 이야기들이 이어져 에세이 이상의 인상을 남긴다.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