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드의 개 로알드 달 베스트 단편 2
로알드 달 지음, 정영목 외 옮김 / 교유서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로드의개 
로얄드달
교유서가
.
.
클로드의 개에는 동명의 연작소설과 7편의 단편소설로 구성되어 있다. 로얄드달의 달의 작품임이 확실한 블랙유머들이 도처에 자리하고 있다. 가장 주목을 끈 것은 역시 연작소설인 <클로드의개 개>였다. 주인공은 친구 클로드와 밀렵계획응 세운다. 독창적이라고 할만한 계획으로 독자의 흥미를 일으킨다. 
.
.
“우리 아빠가 지금으로부터 40여 년 전에 발견한 사실이야. 그리고 앞으로 내가 말해줄 방법은 모두 아빠가 발명한 거야.”
“언제는 아빠가 주정뱅이라더니.”
“그래, 그럴지도 모르지. 하지만 밀렵에도 비상한 재주가 있었어. 아마 영국 역사상 최고의 밀렵꾼일걸. 아빠는 학자처럼 밀렵을 연구하셨다니까.”
.
.
두 사람의 대화는 유쾌하면서도 대책없는 확신에 걱정스럽기도 하다. 아마도 작가는 그들의 헛점을  놓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나의 짐작이 보폭을 항상 넘어서는 작가 로얄드달은 그야말로 웃기고도 슬픈(웃픈) 결말을 준비한다. 
.
.
그가 그리는 인물들은 선하지 않지만 악하지도 않다. 분명 범죄를 모의하거나 과한 욕심을 부리며 악한 행동을 의도하더라도 실패하기 때문이다. 후회하고 걱정하는 인물들은 우리와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야기꾼으로서 로얄드달의 의도한 부분은 이런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타자화된 인물을 보고 적당한 거리두기 속에서 웃으며 읽어나가지만 어느순간 그들의 일그러진 표정을 거울이 비친 내 얼굴에서 발견할 때의 복잡한 감정 말이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