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장, 기억하기 쉬운 세계사
라인하르트 바르트 지음, 콘스탄체 구어 그림, 서지희 옮김 / 생각의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1장기억하기쉬운세계사
.
.
이 책은 제목 그대로다. 우리가 하는 질문에 대한 가장 정확한 답이며 우리가 받을 후 있는 질문에 대한 효과적인 방어(?)이기도 하다. 질문과 대답이 이어지기 위해서는 기억하기 쉬워야할 것이다.  석기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역사의 궤적을 106개의 질문만으로 확실하기 체계를 잡는다. 다만 이 책을 하루 1장만 읽기는 어려울 것이다. 간결한 구성과 유익한 재미에 이어서 읽어버리거나 아니면 기억에서 떠올려야할 때 다시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
.
역사에 대해서 모르고 넘어가다가는 나의 지적 호기심이 근본없이 흔들리고 말 것이라는 예감은 서서히 들어맞았다. 문학을 즐겨 읽는다면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의도를 파악해야할 것이다. 또한 철학을 공부한다면 시대적 맥락에서 이해해야하는 것이 절대적이었다. 예를 들어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와 같은 사상들을 떠올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과학의 영역에서도 시대적 요청에 의해 연구, 개발되는 목적이 있을 것이다.
.
.
 그런데 항상 고민스러웠던 것은 어떻게 역사 공부를 접근해야하는 지였다. 영단어를 A부터 외우거나 수학을 집합부터 공부하는 것. 처음부터 시작하다가 결국 마무리를 하지 못하는 어설픈 시도로는 역사공부를 하고싶지 않았다.  현재의 질문에 과거에서 답하기 위해서는 맥락이 필요했다. 또한  학문에 대한 흥미를 위해서 간결하고 명쾌한 전달이 필요했다. 그때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
.
031 이슬람교는 어디서 생겨났나? 
032 바이킹족은 누구인가? 
034 ‘신성 로마 제국’이라는 말은 언제부터 사용되었나? 
036 정복왕 윌리엄은 누구인가? 
 040 중세 도시에서의 삶은 어땠을까? 
 041 흑사병은 무엇인가? 
042 한자 동맹은 어떤 목표를 추구했나? 
 043 잔 다르크는 누구인가? 
.
.
질문에 대한 답이 확실히 떠오르지 않았다. 마치 인터넷에서 모르는 정보를 검색하듯이 빠르고 간단하게 정답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역사에 대한 쉽고 빠른 접근이 자신감을 키워주었다. 역사가 암기와 평가에 의기소침했던 과목이었다면 이제는 흥미와 통찰력을 제공한다. 특히 이 책은 역사 공부를 위한 즐거운 첫걸음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