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안 하는 녀석들 문지아이들 163
김려령 지음, 최민호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것도안하는녀석들
김려령
문학과지성사
.
.
불우한 환경에서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는 아이. 현성. 사기를 당하고 집을 잃어 철거를 앞둔 비닐하우스에 기거한다. 아빠는 직장을 그만두고 사기 친 삼촌을 찾는다는 이유로 집을 나가고, 엄마는 가사도우미부터 식당일까지 한다. 친구도 별로 없고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아니다. 이 어둡고 안타까운 이야기를 누가 전달하는지에 따라 서사의 분위기가 달라지는 것은 당연하다. 만약 저 사연을 신문기사에서 만난다면 딱한 사정에 연민의 감정을 유도할 것이다. 
.
.
하지만 단지 그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김려령작가를 통해서 배운다. 작가는 이야기의 인물들을 동정하지 않는다. 불우한 상황을 강조하지도 않는다. 보면서도 그들의 과장되지 않은 삶의 담백한 장면과 그에 베어든 재치와 공감에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어떤 난관에서도 삶에는 명랑한 리듬이 있다. 서로에게 씩씩함을 보여주고  애써 유머를 보여준다. 회복탄력성, 이라는 말이 떠올랐다. 더이상 나빠질 수 없는 최악의 상황에서 피식하고 웃을 수 있는 여유와 용기가 그들에게 있는 것이다. 
.
.
단지 딱한 사정에서 삶의 면면을 들여다보고 유쾌한 녀석들의 마음을 가까이서 짐작함으로 내 삶에도 긍정의 기운이 전해져오는 것을 느낀다. 이 책은 사전서평단에게 제공되는 가제본도서로 2/3만이 제공되었다. 이어지는 내용이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