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볼 (양장)
박소영 지음 / 창비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스노볼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여정은 세상의 모든 이야기들을 지향점이 될 것이다. 나를 발견하고 나를 탐색하는 것이 인간 존재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이를 전달하는 방식은 이야기마다, 장르마다 다르다. 그런데 이토록 놀라운 상상의 서사와 강렬한 몰입감으로 시선을 끌지 몰랐다.
.
.
영어덜트를 위한 소설. 특별한 장르의 선호없이 읽는 나로서는 영어덜트라는 세대를 타겟한다는 것이 의문스러웠다. 하지만 영상과 모바일 친화적 환경에 적응해나갔던 우리와 달리, 이미 태생부터 그들의 환경은 인터넷부터 영상문화가 조성되어 있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경향은 계속될 것이다. 이 소설을 보고 든 생각은 소설의 서사보다는 반전을 거듭하는 한 편의 영화가 떠올랐다. 

영하 41도의 혹한기에서 액터와 디렉터, 특권층만 살아가는 스노볼이 있다. 발전소 노동자인 초밤은 스노볼이 디렉터가 되는 것을 꿈꾼다. 발전소의 쳇바퀴를 돌려 스노볼의 에너지를 만든다. 초밤은 타인과 구별되는, 특별한 자신만의 서사를 꿈꾼다. 진정한 자신을 찾고 싶은 열망은 스노볼이 입성하고 싶은 욕망으로 자리잡는다. 디렉터 차설의 제안으로 자살한 인기액터 전해리의 대역을 맡는다. 그러나 단순한 지역이 아닌 완벽한 리얼리티쇼에서 해리가 된 것이기에 그녀의 삶에 이입된다. 불행을 찾아다녔다는 해리. 인형처럼 이용당한 것은 아닐까. 불길한 예감은 점차 모습을 드러낸다. 스노볼에서 날씨를 담당하는 기상캐스터라는 화려한 삶, 유명인사와 어울리며 최상류층의 삶을 살면서도 공허감과 의문은 이어진다. 초밤이 혹은 해리, 경계에서 자아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음모의 세계를 밝히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
.
이 소설은 하나의 서사로 이 많은 이야기를 심도 깊게, 또한 흥미진진하게 담아냈다는 것에 놀랍니다. 
.
우와, 한국소설의 젊은 감각은 어디까지 뻗어 나가고 있는 걸까. 반전된 「트루먼 쇼」에 『적과 흑』의 쥘리앵 소렐이 출연해 「설국열차」의 욕망에 휘말리는 독특한 영화 한 편을 본 것 같다. (민규동 영화감독)
.
추천사 중에서 제일 공감되는 문장을 가져왔다. 이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특권층만 인물들의 리얼리티쇼이다. 그렇기에 트루먼쇼를 연상하면 동시에 계급문제에 대해서 고민하게 된다. 또한 극한의 기후위기상황에서 설국열차가 연상된다. 이 소설은 청년의 자아찾기임 동시에, 빈부격차,계급문제, 기후문제 등 현재 사회의 화두를 던진다. 아주 흥미진진한 서사와 함께. 
.
.
출판사로부터 가제본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스노볼 #창비사전서평단 #영어덜트소설 
#장르소설 #카카오페이지 #창비소설 #장편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