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유전 아르테 한국 소설선 작은책 시리즈
강화길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정한유전
.
.
책을 읽다가 문득 나의 이야기로 이어지는 기분, 페이지의 귀퉁이를 접고 책의 마침표에서 상상한다. 나의 서사는 맥락없이 떠오르다 사그라지고 또 이야기를 따라간다. 
.
.
내가 너희 글을 읽는 건…… 모르겠어. 그 세계들이 만나는 일 같다고 느껴졌어. 어떤 질문을 받은 것 같았지.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 (70쪽)
.
.
작은 시골마을, 글을 쓰려는 소녀들이 있다. 근사한 탈출이라는 목표로 그들은 이야기를 만들고 나누고 일어난다. 마을을 떠나고 싶은 마음에 대학 입시와 직결되는 백일장에 출전하기로 한 이들은 나름대로 자신의 글을 쓴다. 허구의 글임에도 자신들의 그림자가 드리워져있다. 그들의 이야기같기도 하고 주인공으로 이어받기도 하고 여성 보편의 이야기로 읽히기도 한다.
.
.
운명이 뒤집힌 그 이야기 속에서 글을 쓰는 건 내가 아니라 그녀다. 어딘가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쓰는 소녀. 엄마. 친구. 할머니. 내가 아닌 모든 사람들. 나는 그들을 통해 살아 있다.(138쪽)
.
.
하나의 이야기로 완결되리라는 생각에 잘못된 독법 덕분에 다시 읽기도 했다. 각자의 이야기가 등장하는 콜라주형식의 소설이면서도 다 읽고나서는 하나의 이야기를 투영한다. 작가의 시도에 놀라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