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는 악플, 특기는 막말 생각학교 클클문고
김이환 외 지음 / 생각학교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미는악플특기는막말
.
.
예전에 마셜 로젠버그의 <비폭력대화>를 읽은 적이 있다. 이 책은 지금까지의 대화가 얼마나 폭력적이었는지 환기하게 했다. 이 책의 청소년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을 위한 비폭력대화>도 있는데 읽은 아이들은 저에게 혹은 엄마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러한 중요성에도 실천은 어렵기만 하다. 청소년기에 타인의 시선과 판단으로 인한 '말'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자신이 세상에서 환대받고 있는지, 아니면 거부되고 있는지를 결정하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성장하는 대화의 힘을 위해서 거친 현실상황의 대화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
.
<취미는 악플, 특기는 막말>은 언어폭력과 혐오표현이 노출된 청소년들의 모습을 실감나게 보여주는 5편의 단편이 담겨 있다. 
.
.
잊지 마. 네 ‘말’이 누군가에겐 ‘칼’이 될 수도 있다는 걸.
.
소설의 설정은 어찌보면 실생활과 밀접하면서도 조금 씁쓸한 미소를 짓게 한다. 혐오로 노는 청소년들의 세계는 잔인하게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폭력의 종식을 위한 폭력이 없듯이 혐오의 종식을 위한 혐오는 없음에도 더욱 강렬하고 치명적인 혐오가 주목받는다. 또한 SNS기반의 의사소통은 이러한 혐오와 언어폭력이 만연하는데 무감하게 한다. 문제로는 인식하지만 어떤 대응을 하기에는 머뭇거려질 정도로 모두가 쉽게 이런 상황에 노출되어 있다. 
.
.
<하늘과 바람과 벌과 복수> 조영주
해환은 친구들에게 이유없이 따돌림을 당하던 경험담을 소재로 한 소설로 동주삼촌의 도움으로 문학상을 받는다.  천재 작가로 불리던 중, 소설 속 악역이자 왕따 가해자인 희선을 만나고 그녀의 왕따피해자로 겪는 일들을 듣는다. ..... 소설의 설정만으로도 재미를 주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재미를 넘어서 왕따를 한 사람과 당한 사람의 사연의 괴리를 확인하게 하고 아울러 글을쓰며 아픔을 극복하려는 시도가 마음 아프게 느껴지기도 한다. 
.
.
<리플> 정해연
사건에 대한 추리와 속도감이 넘치는 작품이다. 재혁은 우등생으로 외고 입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재혁의 인스타그램에 악플이 달리고, 그때부터 재혁은 혹독한 대가를 치른다....이 소설은 추리기법과 반전으로 읽는 재미를 주지만 한편으로는 그들에게 남겨진 상황이 안타까워 여운이 계속 남는다.
.

두 작품 외에도 
말을 먹는 귀신(정명섭)
별로 말하고 싶지 않은 기분(김이환)
햄릿이 사라진 세상(차무진)
등 언어폭력과 혐오표현이라는 소재로 청소년들이 겪을 수 있는 상황을 소설적 설정으로 재구성하여 재미를 준다. 단순히 재미를 넘어서 지금의 대화와 언어표현에 대해서 반성과 여운을 줄 수 있는 작품들이기에 청소년들에게 공감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