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공부합니다 - 게임폐인에서 의대생이 된 인생역전 공부법
이원엽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합격하는사람은단순하게공부합니다
이원엽
다산북스

무슨 일을 하든지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아는 것이 먼저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인지, 해야하는 일인지,할 수 있는 일인지 고민해야한다. 그리고 하기로 결정했다면 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어떻게 시작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 실천을 생각해야한다. 하지만 이처럼 나,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당연함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일도 나가 아닌 남에서 부터 출발한다. 물론 조언을 구하거나 의견을 묻는 것은 객관적 해답을 구하기 위한 안전한 방법일 수 있으나 조언을 수집하다가 어느덧 주객전도되는 우를 범할 수 있는 것이다. 
.
.
이 책은 수험생의 대입합격비결에 대해 쓴 수기 그리고 공부법을 넘어선다. 단순함을 가장 중요한 비결로 삼지만 단숨에 도달하기 위한 자기 탐색 또한 대단한 비법이라고 볼 수 있다. 수험생은 아니지만 나의 경우는 어떨까. 오히려 글을 쓰겠다고 혹은 전공 공부의 이유로 책을 읽어야할 때는 이를 하지만 육아와 함께 나의 시간에 대한 밀도를 살펴보고 거기에 적합한 독서를 했다. 그리고 나서야 집중해서 많은 양의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그런 탐색은 단순함에도  효율을 발휘했다.
.
.
 결국 합격은 엄청난 교재가 필요한 것도 아니었고 인강이나 과외 등 특별한 커리큘럼이 있어야만 성공하는 거창한 무엇이 아니었다. 교과서를 통해 기본적인 것들을 놓치지 않을 때, 남들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부족한 약점을 알고 채울 때, 그 단순한 원리를 실천할 때 합격은 가까워지는 것이었다.(6쪽)
.
.
나를 나의 약점을 알고 단순한 원리를 실천하는 것이 공부의 출발이었다면 이 책은 현실적으로 수험생들이 활용할만한 공부법을 제시한다. 과목별로 차근차근 자신의 공부비법을 전수하는데 그 방법 역시 자신을 알고나서 구체적으로 제시된 방법들이다. 
.
.
무작정 문제를 풀 게 아니라 내가 풀어보았던 다른 문제들과 연결을 해봐야 한다. 이렇게 ‘연결’을 반복하면, 개념을 문제에 적용할 수 있게 되며 이로써 공부에 대한 기초 근력이 키워진다. 이런 식으로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개념을 이해하게 되면 아무리 복잡하게 꼬아놓은 문제를 보더라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93쪽)
.
.
이 책이 수험생이 아닌 나에게도 인상적이었던 이유는 물론 저자가 자신을 탐색하고 수능을 보는 고군분투를 지켜보는데 있었다. 두유공신이라는 닉네임은 점심을 밥대신 두유를 마시는 것으로 대신했다고 하는데서 온 것이다. 삼수하는 동안 자신의 상황에 낙담하지 않고 생각하는 공부법을 착안한 과정은 수능 시험 뿐 아니라 앞으로의 삶에서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리하는 생각이 든다.
.
.
결국 공부는 혼자, 스스로 해야 한다. 자신의 현실은 본인만이 제대로 볼 수 있고, 결국 그 두려움을 이겨내고 산을 내려오는 것도 자기 자신이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조언해주고 대책을 제시해준다고 해서 곧바로 내 두려움이나 고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내가 스스로 현실을 극복하고자 마음먹고 노력해야 공부를 이겨낼 수 있다. (186쪽)
.
.
나도 수험생은 아니지만 어쨌거나 공부를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서 알려주는 공부법 뿐만아니라 공부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에도 인상을 받았다. 매년 수험생들을 만나는 입장에서 요즘 학생들이 선호하는 관심있어하는 공부법이 대해서 조언을 할 수 있기에 이 책을 읽는 과정에서 얻은 것이 많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