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순여섯 명의 한기씨
이만교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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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의 텔레비전으로그 장면을 봤다.
영화인지 뉴스인지 알 수 없었다.
뉴스라면, 외국인지 한국인지 알 수 없었다.
한국이라면, 누구의 잘못인지 알 수 없었다.
입국과 출국의 일정 때문에
사람들의 시선은 짧게 머물렀다.
나도 그 중 하나였다.
하지만 머릿속을 가득 채운 처참한 이미지는 계속됐다.
외국의 알지 못하는 영화의 한 장면이었기를 바랐다.
하지만 그날 내가 뉴스로 본 불타는 망루는 용산참사라는 이름으로 기억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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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순여섯명의 한기씨>는 임한기라는 인물을 떠올리는 예순 여섯번의 인터뷰로 구성되어있다. 그는 등록금을 벌기 위해 공사판에서 일하다가 도박으로 돈을 날리고 용역알바일을 하다가 보상금으로 국수집을 기억한다. 그리고 곧 재개발로 인해 세입자들의 집회와 투쟁에 나선다. 그는 결국 망루에 올라간다. 평상시 순박하다가도 불같이 화를 내 사람들을 당황스럽게 한다. 그는 의협심이 대단하지만 투사라고 하기에는 선뜻 믿음이 가는 사람은 아니다. 하지만 66명의 인터뷰이를 통해 그의 삶을 추적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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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인물을 설명하는 목소리들은 하나의 사건을 치밀하게 다루고 우리가 사는 시대를 아프게 통찰하게 한다. 인터뷰라는 시도는 언어와 기억의 불완전함을 드러내는 동시에 그 본질을 정확하게 포착한다. 그들은 각자의 목소리와 회상으로 대상을 재현하며 마치 잡음이 섞인 합창처럼 오해와 거짓 그리고 왜곡 또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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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이자 스스로 등장하지 않는 임한기와 인터뷰어 이만기의 이름은 발음이 비슷하다. 이러한 설정은 묘한 느낌을 주는데 독자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고민하게 한다. 나의 고민은 아직 완성되지 않아서 남길 수 없다. 그리고 한기에게는 심장과 그림자가 없다는 설정도 독특하다. 실제 일어난 사건을 그리는 리얼리즘 소설이지만 소설적 재미와 호기심을 유발한다. 그리고 독자의 마음에 자리하는 상징은 각자의 것이 될 것이다. 심장이 뛰지 않았었다는 것과 그림자가 없어져버렸다는 것에 한기에 대해 독자가 가질 수 있는 소설적 상상 혹은 짐작이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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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국민이 아니야. 난민이지."137
"자기도 모르게 투사가 되어버려요."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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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순 여섯명의 목소리가 생생하고 그들간의 구성이 치밀하다. 이 책의 가장 돋보이는 지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설정은 상대주의적 접근을 의도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예순 여섯명의 목소리를 듣고 임한기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하나의 생각을 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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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시작하면서 이 일이 실제 일어난 일인지 짐작할 수 없었다고 했다. 그만큼 잔인하고 처참했다. 나는 이 사건에 대해 무지했고 어떤 의견도 말할 수 없었다. 지금도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 하지만 기억하는 것은 할 수 있다. 슬픔에 공감하고 진실에 귀기울이는 것 그런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부족하지만 예의라고 말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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