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체 - 양자 시대를 여는 꿈의 물질
김기덕 지음 / 김영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FATMAN의 공식 북 리뷰 시리즈 201-24-30 초전도체 Superconductor, 김기덕 저, 2024 ★★★★?

오래 시간이 걸려 완성한 리뷰임. 작년에 터진 민감한 이슈이고, 더욱이 전공자로서 책임을 느끼고 분석하느라 다소 시간이 걸림! 그럼에도 올해 본 교양 과학 도서 중 다섯손가락안에 들어간다고 평하고 싶을 훌륭한 저서임! 강추!!

(자세한 리뷰 전문은 프로필 링크나 아래의 링크 참조 바람.
https://m.blog.naver.com/fatman78/223438963329)

2. 저자의 의도.
이번 신간, “초전도체 Superconductor”는 제목부터가 솔직한 과학 도서이다. 저자인 김기덕 박사는 서울대와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에서 학위를 받고, 삼성전자 연구소에서 고체물리를 연구하였으며, 현재 막스플랑크연구소에 재직하고 있는 현업의 학자이다. 최신 기술의 업계 현장과 학계에서 두루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과학잡지 “스켑틱 Skeptic”의 기고 및 유투브 활동을 통해 대중과도 접점이 있는 저자이다.

앞서 내가 지적한 논란의 사태 직후 초미의 관심사가 된 초전도체 현상에 대해 이미 저자는 TV나 유투브에서 적극 의견을 피력하였으며, 미처 다루지 못한 부분이나 좀더 부연 설명이 필요한 것들을 이 책에 담아 시의적절하게 출간한 것으로 보인다. 저자는 이 책에서 아직 대중들에게 피상적인 초전도체 현상에 대해 역사적으로 연대기의 구성을 빌려 쉽게 설명을 하고 있다.(1~4장) 그리고 본격적으로 이론적인 설명을 2,3장에서 소개하고, 마지막 5장에서 위에 현재까지의 최근 연구 동향과 아울러 LK-99에 대한 언급까지를 하여 마무리하고 있다. 따라서 기초적인 부분부터 시작하여 최근의 이슈까지를 제대로 망라한 대중적으로 훌륭한 초전도체 입문서이자 교양 과학 도서로 보인다.

* 세 줄 요약평.
1. 작년 상온 상압 초전도체라 발표한 “LK-99”은 명백한 오류이다.
2. 과학의 영역에서 작년의 사태를 검증했을 때, 이는 의도적인 “지적 사기”의 의심마저 드는 중대한 흑역사이다.
3. 이번 신간은 초전도체 분야의 소개를 매우 훌륭히 한 좋은 책이며, 대중 교양 과학 서적의 모범을 보인다.

#초전도체 #김영사 #교양과학 #반도체
#양자역학 #고체물리
#책리뷰 #책추천 #도서리뷰 #도서추천 #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