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과학 - 우리가 세상을 읽을 때 필요한 21가지
마커스 초운 지음, 이덕환 옮김 / 까치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FATMAN의 공식 북 리뷰 시리즈 shorts 101-24-28 지금 과학, 마커스 조운 Marcus Chown 저, 2024 ★★★??

* 까치글방 서포터즈 1기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도서협찬

드디어 기다리던 까치글방의 신작들이 도착! 공고롭게도 첫 책은 과학 신간임. 교양 과학 입문서인 이 책은 읽기 편하고 부담없는 대중서임!

(자세한 리뷰는 프로필 링크나 아래 링크 참조 바람.
https://m.blog.naver.com/fatman78/223428386489)

2. 저자의 의도.
이 책, “지금 과학 (원제 : The one thing you need to know : The simple way to understand the most imprtant ideas in science)”이라는 다소 긴 제목의 신간은 베스트셀러 “중력에 대한 거의 모든 것 The ascent of Gravity”의 저자 마커스 초운 Marcus Chown의 신작이다. 초운은 리차드 파인만의 제자로 천체물리학을 전공했으며, 현재는 왕립문학기금 선임 연구원으로 대중과의 교류를 활발하게 하고 있는 학자이자 작가이다. 앞서 언급한 베스트셀러 말고도 다수의 저명한 저작들을 발간한 바 있으며, 과학계에서는 유명한 주간지인 “뉴 사이언티스트 New Scientist”의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초운의 이번 신간은 현재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지식들을 선별하여 짧은 분량으로 우리에게 소개하는 교양 과학 입문서이다. 그 수많은 법칙과 이론들 중에서 21가지를 엄선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최소한의 교양으로서 옳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는 스승인 파인만의 생전 행보와도 상당히 겹치는 지점이며, 대중들과도 스스럼없이 소통하는 것을 수단으로 하여 자신의 영역에 보다 더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하는 시도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인다.

* 세 줄 요약평.
1. 현대 과학은 이제 생존을 위한 필수 지식이 되어감.
2. 일반 대중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부진하며 이를 타개하려면 이번 신작과 같은 교양 과학의 시도가 필수적임.
3. 쉽고 이해가 빠르며 수식이 하나도 없어 가독성이 좋은 입문용 과학 교양 도서임.

#지금과학 #마커스초운 #까치글방 #교양과학 #과학상식 #과학입문 #과학가이드북 #과학이론 #현대과학
#과학책추천 #책리뷰 #책추천 #도서리뷰 #도서추천 #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