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어령의 강의
이어령 지음 / 열림원 / 2024년 2월
평점 :
FATMAN의 공식 북 리뷰 시리즈 101-24-15 이어령의 강의, 이어령 저, 2024 ★★★★★
몇년 전 작고하신 이어령 선생의 강의집 신간!!
유려한 문장과 지식으로 가득차 있는 명저임! 필독 추천..
(자세한 리뷰는 프로필 링크나 아래의 링크를 참조바람.
https://m.blog.naver.com/fatman78/223402804623)
2. 저자의 의도.
먼저 능소 이어령 선생의 이번 신간을 읽음에 앞서 이 분의 전체 생애를 참고할 지점이 있어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일찍이 이어령은 서울대 국문학과 재학 시절 중 “우상의 파괴”라는 한 편의 평으로 일대 파란을 일으키고, 기성 문단계에 도발적인 신예로서 주목받으며 데뷰를 하였다. 이후 유수의 신문 매체에서 그 특유의 문체와 화법으로 “문학 평론의 새 장을 열었다”라는 평을 들으며, 더 나아가 일본, 프랑스 등에서도 인정을 받으며 자신의 영역을 공고히 이룩한 바도 있다. 그리고 노태우 대통령 시절, 초대 문화부 장관을 역임하며 국가 정책에도 일조하며 말년에는 교수로서 강의와 저서에 몰두하신 이력이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신간 “이어령의 강의”는 작고하시기 전에 서울대 졸업식 축사를 비롯하여, 재직했던 대학들에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들을 선별해 10개의 장으로 나누어 소개한 저서이다. 대부분 현장에서 했음직한 어체와 문장들이 곳곳에서 관찰되며, 글로써 전환하였지만 마치 그곳에서 이어령 선생과 호흡하듯 잘 살려놓은 문장들이 대부분이다. 그 주제들을 간략히 목차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독자들이 직접 보고 어떠한 주제 의식으로 강연을 하셨는지 이해를 돕고자 목차를 올린다. -
1. 마스크 한 장
2. ‘뜨다’에서 ‘날다’로
3. 여기, 즐거운 대학이 탄생한다
4. 학문의 수원지가 마르고 있다
5. 대학생의 창발력, 그리고 새로운 길
6. 젊은이들의 생명 의식
7. 가슴 뛰는 창조의 힘, 세종
8. 새로운 시대를 여는 창조의 공간
9. 삶을 이끄는 컴퓨팅과 신체성의 법칙
10. 딛고 열고 넘어서는 디지로그 세상
잠시만 훑어보아도 주로 사회 초년생들이나 미래의 기회를 위해 준비 과정인 대학생들에게 무엇을 지향하고, 지금 어떤 것들이 필요할 것인지 인생의 선배로서 조언해주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이와 같은 주제의식들로 갈 곳을 잃은 상아탑에 노학자로서의 마지막 책임 의식을 다하는 모습이 엿보인다고 할 수 있다.
* 세 줄 요약평.
1. 시대의 지성 이어령 선생의 명강 모음임.
2. 특유의 정평이 난 유려한 문장과 풍부한 지식으로 가득함.
3.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들, 그리고 일반 시민들이 알아야 할 지식의 지향점을 잘 포착함.
#이어령의강의 #이어령 #열림원 #강의3부작
#인문학 #교양도서 #신영복 #한동일
#신영복의강의 #라틴어수업
#책리뷰 #책추천 #도서리뷰 #도서추천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