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의 세계 - 6가지 물질이 그려내는 인류 문명의 대서사시
에드 콘웨이 지음, 이종인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FATMAN의 공식 북 리뷰 시리즈 shorts 101-24-11 물질의 세계, 에드 콘웨이 Ed Conway 저, 2024 ★★★★☆



최준영 박사의 지구본 연구소와 콜라보한 서평 이벤트 당첨! ㅋ
이 책 “물질의 세계” 재미있음! 쉽고 흥미진진한 산업의 세계!
(자세한 풀 리뷰는 아래 블로그 참조바람.

https://m.blog.naver.com/fatman78/223371658931)

2. 저자의 의도.
이 책의 저자인 에드 콘웨이 Ed Conway 는 이미 “당신이 꼭 알아야 할 50가지 경제학 아이디어”라는 베스트셀러로 우리에게 알려진 경제 컬럼니스트이다. 이 양반의 과거 행보를 잠깐 들여다보면 그동안 영국 뉴스 채널인 스카이뉴스 SkyNEWS 의 경제 전문기자이자 “더 타임스”, “선데이타임스”의 경제 칼럼란에 기고하는 중견 베테랑 기자이며, 경제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기자출신 답게 “경제”적 인사이트에서 바라보는 저서를 기획하고 저술해왔다. - 그리고 이 책은 발간 즉시, 그의 두번째 베스트셀러가 된다. -

저자는 이 책에서 경제적 관점보다는 “역사”적 관점에 좀더 치중하여 주제를 다루고 있다. 지금 우리의 일상 생활을 구성하고, 지탱하는 많은 요소들 중에 여섯 가지 - 모래, 소금, 철, 구리, 석유, 리튭 - 물질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역사적 고찰, 기술적 담론들을 현장감있게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 세줄 요약평.
1. 산업 사회에서 “물질”은 매우 필수적이다.
2. 오로지 드러나는 물질만 중요한게 아니라, 인프라 산업의 물질이 훨씬 더 중요하고 절대적이다.
3. 인프라 산업의 물질을 둘러싼 인간의 역사와 갈등은 앞으로도 다 심각할 것이다. (환경문제까지)

#물질의세계 #인플루엔셜 #지구본연구소
#경제 #경제사 #과학 #기술
#책추천 #책리뷰 #도서추천 #도서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