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 연습 - 청춘이 읽는 동화는 다르다
박주원 지음 / 유노북스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분명 내가 읽었던 책인데, 시간이 흘러 다시 읽었을때의 느낌은 사뭇 달라지는 경우가 왕왕 있다.

어렸을떄 즐겨 읽었던 동화책들을 다시 꺼내읽을때, 그당시에는 분명 나쁘고 이기적이라고 생각했던 조연(?)들의 행동이 충분히 이해되는 순간과 마주할때, 아! 이렇게 시각이 달라질수 있구나 싶어 신기하기도 했다.

 

이번에 만난 책은 나에게 내가 읽었던 동화를 되새기며 과연 나였더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지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게한다.

한때 우리는 그랬다. 흔들리니까 청춘이고, 청춘때 고생은 사서도 해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그렇지만 어떠한가. 내가 선택한 길에서 고생하며 앞으로 걸어가고 있다 생각했는데, 그누군가는 자가용이나 제트기 타고 쓩 내 옆을 스쳐지나갈떄 과연 행복할까?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을 지나가고 있다라는 생각에 두렵지만 그래도 우리는 살아간다. 아주 치열하게 생존하기 위해 싸우고 있는 중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 어떤 해답을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내가 막막한 이 작금의 현실속에서 벗어날수 있는, 생각의 전환을 할수 있는 계기를 제시하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동화속 주인공중 한명이 빨간머리앤이다. 그녀는 자신에게 주어진 삶속에서 어찌보면 현실과 타협하지 않았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대로 앞으로 나가려 했고, 주위사람들을 오히려 자기편으로 흡수하는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었다. 앤은 자기인생을 제대로 개척한 신여성이 아닐까 싶다. 초록지붕집으로 입양되어 온 순간부터 앤은 매순간 자신에게 주어진 현실과 싸워야 했다. 처음에는 기대했던 남자아이가 아니라는 이유로 고아원으로 돌려보낼 위기에 처하기도 했지만 이겨냈고, 편협한 시선으로 자신과 배척시하려는 사람들과도 드러낸 싸움이 아니라 조용한 싸움을 해 이겨냈고, 사랑에 있어서도 자신과 끝없이 경쟁하고 자존심을 건들였떤 길버트와의 사랑을 일궈냈으니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난 <빨간머리 앤>을 병행해서 읽었다. 그래서 더 앤에 대한 사랑이 커져 있는지도.

 

이 책의 저자는 우리에게 그냥 힘들고, 제대로 가고 있을까에 대한 회의감에 쌓이는 순간이 왔을때 머뭇거리지 말라고, 너무 오랫동안 방황하지 말라면서 아주 가까이에 놓여 있는 동화책을 꺼내 다시 읽어보라고 조언하고 있다. 그들의 이야기를 따라 읽다보면 어느새 내안에 커져가는 불안을 다스릴 나만의 정제력을 갖추게 된다고. 그리고 주인공들이 막연했던 미래를 어떻게 헤쳐나갔는지를 보면서 나도 벤처마킹할수 있을거라는 격려를 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