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방
박완서 지음, 이철원 그림 / 열림원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너무나도 좋아하는 작가님의 글이라 무조건적으로 음미하며 읽게 된다. 이분이 이세상을 떠났을때 내 가슴도 뻥 뚫렸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책장에 꽂혀져 있던 이분의 책들을 앞줄로 빼놓으면서 재탕을 해야겠다 생각을 했었는데, 참 그게 쉽지 않았다. 그러던 찰나에 새롭게 만난 이 책 <빈방>

요즘 사무실 일이 너무 많아 헉헉거리며 정말 내가 뭣하러 이 힘든 생활을 하는 것이지? 진짜로 이 길이 내길인가 하는 의문을 던져보곤 했던 시점이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괜시리 경건해졌다.

아마도 이 책에 담긴 글들이 일상적인 이야기의 성격이 아니라  천주교 <서울주보>에 그 주일의 복음을 묵상하고 쓴 글들을 엮어낸 산문집이라 허투루 읽어나갈수 없었다. 왠지 행간의 의미도 찾아봐야 하고, 한글자한글자 꼼꼼하게 챙겨야만 할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박완서님은 참 솔직하셨던 것 같다. 예수를 무조건적으로 신뢰하고 그의 말씀을 신뢰한 상태에서 출발한것이 아니었다. 예수의 틀린점, 위선(?)을 찾아보려 성서를 통독했다고 말할 정도였으니.

나는 종교가 없다. 그럼에도 집에 성경책이 있다. 완독은 아직 못했다. 그렇지만 언젠가는 완독해야지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읽어나가면서 성경에 담긴 이야기들을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풀어놓은 이야기들을 볼때마다 대단하다라는 생각을 하곤 한다.


빈방은 많지만 그누구에게도 그 공간을 허용치 않아 허전하고 허망하다면... 아무것도 받아들일수 없는 빈방이라면 잠긴방이고, 그냥 죽어있는 공간일수 밖에 없음을 깨닫게 한다. 그리고 언제어느때든 들러 쉬어갈수 있는 빈방이 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구나 싶었다.


난 <주님, 정말 이러시깁니까>에 담긴 내용을 보면서 나도 이런 생각을 해본적이 있었기에 그냥 풋 하고 웃음이 나왔다. 그런데 참 맛깔스럽게 글을 쓰신 것을 보고 역시 싶었다.

빡빡한 전철을 타고 가면서, 자리한개를 원했는데, 내릴때까지 자리가 주어지지 않아 왜 저에게 이러세요? 하고 물었더니 주님이 웃으시며 꿀밤을 한대 먹이는 것 같았다라고 한 문구 앞에서 익살스런 면을 볼수 있어 흐뭇했고, 또 악마의 모습을 궁금해하지 않는다고, 주님을 떠보고 떼쟁이처럼 행동하는 바로 나의 모습일거라 한 문구앞에서는 괜시리 경건해졌다고나 할까.


아무튼 두고두고 읽어볼것 같고, 나도 누군가에게 또 나자신에게 언제든 스며들듯 들어와 쉬어갈수 있는 빈방같은 존재가 되어야지 하는 소망을 갖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