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벌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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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소설을 쓰는 작가들의 상상력은 무한대이고, 또 소재발굴도 다양한것 같다. 추리물에 흔히 등장하는 것이 밀실살인이다. 밀실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일어난 살인도 대단하지만, 그 살인을 저지른 범인을 찾아내는 과정도 대단하다고 본다.

이책의 두께는 일반 소설에 비해 꽤 얇은 편이다. 그런데, 사건이 터진후 그 과정을 풀어나가는 과정을 읽다보면 꽤 빨리 읽을수가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검은집>의 작가 기시 유스케의 또다른 작품이다. 그는 이 책에서도 인간의 욕망이 얼마나 잔인함을 불러일으키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예상치 못한 죽임을 당하는 순간이 다가왔을때, 그 당사자는 얼만큼 공포스러울지. 그리고 그 죽임의 방법이 신속성을 갖는것이 아니라, 그사람의 약점을 찾아내 죽음과 대면하는 공포의 순간을 길게 갖게 한다면 얼마나 무서울지에 대해 감히 상상을 해보면 끔찍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 안자이 도모야에게 그런 순간이 다가왔다. 서스펜스 작가이고, 자신이 출간한 작품의 성공을 축하하기 위해 해발1000m를 넘는 위치에 있는 산장에서 다른 누구도 아닌 부인과 자축을 했다. 그런데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보니 부인은 온데간데 없고, 그 밀폐된 공간에 울리는 벌들의 윙윙거림.

그냥 멀쩡한 사람에게도 벌이라는 존재는 결코 반가운 생명체가 아니다. 하물며 벌독알러지가 있는 안자이 도모야에게 있어 그 생명체는 엄청난 공포를 선사한다. 어떻게든 살아남고 싶은데, 자신의 최대약점인 벌과의 싸움에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는 도모야.


처음 이야기의 흐름만 보면 범인은 분명 어젯밤에 같이 있었고 갑작스럽게 사라진 아내 유메코가 확실해보인다. 그녀에게는 남편보다 젊은 동창생 남자친구가 있었고, 또 아내의 부재와 함께 자신의 휴대폰도 없어졌고 외부로 통하는 모든 통신수단들이 불통이다. 너무나도 퍼펙트한 외부와의 단절이 아니었을까?

그렇지만 작가는 결코 이 흐름을 계속 유지하지 않는다. 항상 추리소설의 묘미는 허를 찌르는 반전이 아닐까?


드라마나 영화를 보다보면 이상하게 피해의식에 사로잡혀 자신을 잃어버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얼마나 힘든 상황에 맞닥뜨렸기에 그럴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 이 책의 작가인 기시 유스케는 참 벌에 대해 많은 조사를 한 것 같다. 그리고 작가들에 의해 우리네 인간들이 참 다양하게 비유되구나 싶기도 하다. 책을 읽다보면 매번 놀라게 되는데, 작가들은 참 다양한 삶을 알고 있고, 또 그 삶들을 통해 많은 생각을 하게끔 화두를 던져주는 것 같다. 한참 오래전에 <개미>라는 책을 통해 소재의 무궁무진함을 느꼈었는데 말벌을 읽으면서 또한번 놀랐다. 


읽는 내내 아주 오래전에 봤던 영화속 장면이 오버랩되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느 한마을을 급습하는 엄청난 새떼들의 공격이다. 무슨 이유로 새들이 그 마을을 급습했는지 모르겠으나. 사람들이 살기 위해 모든문을 닫아걸었고, 창고같은 곳에 숨어도 있었는데, 조그맣게 열린 문을 통해 들어와 공격을 했던 것 같다.  그 존재가 새였는지는 가물거리지만. 아무튼 마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급습하는 그 생명체의 공격을 받고 무너져내리는 장면들이 너무 잔인했다. 외딴곳에 자신만 동떨어져 있는 것도 참 무서운데, 그공간에 자신이 가장 무서워하는 생명체와 있다는 상상만으로도 이 책은 충분히 공포스러웠다.


그런데 책의 말미에 전혀 생각치 못했던 설정이 드러난다. 그게 소설의 반전일수도 있겠지만 아무튼 막힘없이 술술 읽을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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