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정 On Air - 기적은 네 마음 속에 있어
정세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열정이 무엇인지,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이 열정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했다.
세상에는 참 의욕이 대단한 사람들, 열정이 큰 사람들이 많다. 그 사람들은 결코 자신들이 처해 있는 각팍한 현실탓을 하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을 억누르는 요건때문에 무너지지 않는다. 항상 그들은 꿈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했고,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만들기 위해 애썼다.
그반면 나는 머릿속으로 세운 계획들을 포부도 당당히 실천해보려 노력했으나, 작심삼일격이었고, 또 내가 멈칫거리는 이유를 오롯이 내 의지박약으로 돌리지 않고, 나를 둘러싼 크고 작은 환경적 제약요건탓을 하며 멈춰있음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영어를 못했으나, 당당히 미국유학길에 올랐고, 바보라는 소리를 들으면서도 그녀는 자신이 정한 꿈을 달성학 위해 노력했다. 이뤄야지 하면 무조건 도전장을 내밀었고, 길이 없다싶으면 스스로 길을 만들며 앞으로 나아갔다.
책을 읽는 내내 맘속에 품고 있는 열정도 중요하지만, 어찌보면 무대포의 강심장과 뻔뻔함도 갖춰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었다.
공감이 가는 내용들이 몇몇 있었다. 다이어트를 예로 들었을때, 만약 살을 빼야겠다 생각하고 다이어트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면 그다음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주위사람들에게 자신의 계획을 알리라는 것이었다.
저자 역시 그런 원칙을 실행했다. 자신이 하고 싶고, 되고 싶었던 일들에 대해 친구들을 비롯하여 주위사람들에게 자주로 이야기 했다는 것이다. 그것이 너무 허황되어 지인들에게 뭐라 소리를 들은적도 있었으나 결코 그런 외침을 멈추지 않았기에 자신이 생각하고 갖고 싶었던 꿈들을 하나하나 이뤄낼수 있었다고.
그녀를 둘러싼 환경이 어찌보면 그녀가 입밖으로 꺼내놓은 꿈들을 이뤄내기에는 허황된 상황이었지만 그녀는 자신이 생각하는 꿈을 이뤄낸 미래를 생각할때 가장 행복했고, 그 행복감을 만끽하기 위해 그 누구보다 열심으로 달려오지 않았을까?
내가 그 무엇보다 공감했고, 맞아맞아를 외쳤던 부분은 꿈이라는 것은 언제든지 수정될수도 있고, 전면개혁이 일어날수도 있다는 내용이었다. 물론 그부분에 대해 의견이 각기 다를수 있다. 한우물만 진득하니 파야 결과가 이뤄진다는 말도 있겠으나, 변화무쌍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꿈이라는 것도 수정될수 있고, 또 내가 계획한 길에서 다른 길을 찾았을때는 궤도수정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 아닐까? 열린 마음과 열린 사고를 가지고 꿈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내용일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가 우리에게 계속 반복적으로 주장하는 내용은 아마도 진정한 내 꿈을 찾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방황할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알게모르게 우리는 경쟁사회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물심양면을 노력중이다. 그렇기에 행여 내가 길을 못찾아 방황하는 시간이 길어졌을때 뒤처지는 않나라는 위기의식을 느낄수 있다. 그렇지만 그런 방황의 시간이 결코 헛되지 않는다라는 것을 인지하면 한결 마음이 가벼워질 것 같다.
이 책에는 총5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녀가 경험을 통해 실전에서 부딪히며 얻었고 깨우침을 받았던 삶의 지혜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공감대를 형성하고 깨달음을 주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어느 한부분이라도 공감할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하고, 그 깨달음을 당장 내가 살아가는데 응용하고 활용할수 있으면 되지 않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