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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로 보는 자기주도학습의 비밀
와이즈멘토 지음, 이주한.연두 그림 / 동아일보사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이제는 만화라고 하여 절대 무시해서는 안될 경지에 이른것 같다. 그리고 일단 재미가 있다. 그렇기에 재미와 함께 정보와 지식을 함께 섭렵할수 있어 더더욱 좋은것이 만화학습서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서술형태로만 늘어놓는 책에 비해, 아이들의 호응은 말할것 없고, 이해속도도 더 빠른것 같다.
자기주도학습이라는 단어가 등장한 이래 아마 이 용어는 하루에도 수십번씩 부모들의 입에서 튀어나오지 않을까 싶은데, 막상 그런 학습이 어떤것을 뜻하는지에 대해서는 똑부러지게 설명하기 난해한것 역시 사실이다.
공부를 하라고 재촉하거나 잔소리를 하기전에, 아이들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알고,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계획을 세울수 있게 지도를 해야 한다.
10인10색이라는 말이 있듯이 학생 개개인별로 차이가 있다. 이 책을 통해 상위 1% 학생들의 공부습관과 학습법에 대해 알아볼수 있고, 또 분명 같은 조건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인데 차이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수도 있다.
공부를 한다는 것, 전공서적을 읽는다는 것은 나이와 상관없이 다들 어려워하는 것 역시 사실이다. 그렇지만 분명 해야 하는 일임도 분명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효율적으로 습득하고, 오랫동안 기억할수 있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일단 우리가 학습한 내용은 단기기억장소에 들어간다. 그렇지만 시간이 흐르고, 또 습득하는 자식의 정도에 따라 먼저 익혔던 내용은 자연스레 기억 저편으로 사라지는 것도 자연적인 현상일것이다. 그렇다면 단기기억장소에 담긴 내용들을 장기기억장소로 적절하게 제때 옮겨놓아야 한다. 그렇지만 결코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휙휙 자리를 찾아 나설리 만무하다는 것이다. 반복과 암호화를 통해야 하고, 또 증폭할수 있는 동기부여도 확실하게 부여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학창시절때 벼락치기 공부를 하면 그 당시에는 효과를 볼지 모르나, 나중에 하나 제대로 기억나지 않는 경우는 바로 단기기억장소에서 그 내용들이 소진되었기 때문인것과 일맥상통하지 싶다.
공부는 누구의 강요에 의해 행해질수 없다. 그렇기에 공부를 하는 아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게끔 조성해야 하고, 또 자신만의 공부법을 터득할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접할수 있게 도와줘야 하는데, 그러한 과정의 기본기에 이 책과 함께라면 쉽게 지치지 않고, 지루해하지 않고 읽을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