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습관부터 바꿔라 - 100만 독자의 인생을 바꾼 『이기는 습관』전옥표 박사의 최신작
전옥표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습관의 사전적 의미를 봤을때, 여러 번 되풀이함으로써 저절로 익고 굳어진 행동(行動)이라는 뜻과 치우쳐서 고치기 어렵게 된 성질(性質)이란 뜻이 있다.
그만큼 한번 몸에 배이면 고치기 힘들다는 것이 습관이다. 그런데 그러한 습관을 바꾼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지 의문을 갖고 책을 읽게 된다.
세살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속담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어려서부터 부모님으로부터, 선생님으로부터 좋은 버릇을 길러야 한다, 나쁜 버릇은 빨리 고쳐야 한다라는 말을 귀에 못이 박히게 들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이 책을 보면 습관이 노력여하에 따라 충분히 고칠수 있다는 것이다. 아니 나쁜 습관은 빨리 고쳐야 성공할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행복하게 잘 살자가 아마도 목표일것이다. 행복하려면 수반되는 조건이 있을 것이고, 거기에 성공이라는 것도 끼어있기 마련이다. 그런데 우리가 잘못들인 습관때문에 성공할수 없다면 얼마나 슬픈일인가.
이 책의 저자는 어떤 일을 함에 있어 성과를 내고 목표를 달성할수 있으려면 일단 습관부터 바꿔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아마도 그게 이 책의 키포인트가 될 것이다.
삼성이라는 대기업의 조직내에서 혁신과 변화를 이끌었던 저자의 현장 노하우를 토대로 설명되는 내용이니만큼 믿고 따라해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성과를 내는 방법으로 크게는 5단계로 설명하고 있으며, 세부적인 22가지 원리가 그 안에 담겨 있다.
스스로를 사장으로 임명하고 이기는 마음가짐을 다잡게 하고 있으며, 일을 주인같이 하고 연인처럼 사랑하며 나만의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가장 공감이 갔던 부분은 "실패에서 배우되 같은 실수를 하지 말라"였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항상 이 문구를 접할때마다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실패를 했을 때 실망하고, 좌절하면서 같은 실수를 하지 말자고 다짐했지만 어느순간 보면 똑같은, 물론 똑같지는 않지만 거의 흡사한 실수를 또할때가 있어 엄청 나 자신에게 실망했던 기억이 있어서 더 공감이 가는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이 책은 우리에게 어떤 평이한 원칙에 얽매이지 말라고, 고리타분한 원칙에 끌려다니지 말라고 조언하고 있다.
성공하고자 한다면 긍정,열정,충정에 대한 믿음을 갖추고 전력질주 해야 한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몸에 배인 습관이라 어쩔수 없다고 변명할것이 아니라, 성공하는데 있어 걸림돌이 되거나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장애물이 된다 싶을 경우에는 과감히 내던지고 좋은 습관으로 바꿀수 있는 전략을 꾀해야 한다고 가르쳐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