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소설
송수경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역사는 참 많은 진실과 왜곡된 사실들을 감추고 있는 것 같다. 그것을 언제 시점에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 자가 해석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수도 있구나 싶기도 하고.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고..'라는 말 한마디만으로도 충분히 회자되었고, 또 각양각층에서 각색되었던 홍길동전에 대한 이야기가 허균의 작품이 아닐수도 있다니.

물론 허균도 쓰기는 썼으나, 허균의 오리지널버전이 따로 존재한다는 설이다.

거기에 홍길동전이 오리지널과 유포된 두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총 3편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어디 장단에 맞춰야 할지 대략난감이기는 하다.

 

신분제도의 모순과 부패한 탐관오리들을 꼬집고, 또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출몰하여 백성들에게 인심을 나눠주고자 애썼던 홍길동전을 쓴 허균의 진짜 의도는 뭐였을지, 직접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게 했다.

 

이야기는 인종반정후 몇년이 흐른 시점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제껏 어떠한 조짐도 보이지 않던 그야말로 자연의 순리대로 진행되던 그 어느날, 정체모를 여인이 다가와 건넨 비단보. 그것과 함께 매창의 행적을 쫓다보면 숙부 허균의 억울한 죽음을 알게 될것이라는 알쏭달쏭한 말을 남기고 사라지는 그 설정 자체가 소설다웠다.

허균의 조카 허보와 필진이 수수께끼 같은 여인의 말과 비단보에 적힌 매창의 시만으로 허균의 죽음뒤에 감춰진 진실을 찾아나선것은 허균의 누명을 벗기기 위함 보다는 그의 죽음으로 멸문되다 시피 한 가문을 열고, 그들의 입신양명을 꾀하는 것이 더 먼저였을 거라는 생각도 어렴풋이 해봤다.

허균의 생전 행보와 죽음에 이르게 된 사실을 찾아내려 하면 할수록 더 의혹스러워지고, 한결같이 그의 죽음에 대해 입을 다무는 주변인들의 모습을 보며, 진실은 무서울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허균의 일생을 되짚어보는 계기와 함께, 그가 쓴 홍길동전이 그당시 일으켰던 파란만장한 사건들은 아직도 명확하게 정의내리기 힘들다. 앞으로 계속적으로 역사에 관심이 많고, 주변배경까지 넘나들며 제대로 해석을 해야 할 소지가 다분하다. 그렇지만 한가지는 분명했다. 이제껏 단편적으로 알아왔던 홍길동전이 다가 아니라는 것. 그안에 얼마나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그리고 역사속에 제대로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는 인물과 사건사고가 얼마나 다양한지를 깨달을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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