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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부모들의 자녀 교육법 - 아이들을 하버드에 보낸 8인의 비밀노트
변윤숙 외 지음 / 물푸레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능력만 되면 하버드대 보내고 싶은 마음이 있다. 그렇지만 그것을 목표로 달리고 있지는 않기에, 굳이 하버드대라는 곳에 목말라하지는 않는다.
아이를 키우면서 항상 머릿속에 떠도는 생각은 내가 과연 잘하고 있나, 내가 아이의 재능을 발견못하고 죽이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이다.
나름 무엇하나 뒤처지지 않고 열심으로 학교생활을 하는 아이이기에 더 욕심을 내게 되는 것 같다. 내가 제대로 된 정보를 수집하여, 내아이에게 잘 맞게 적용시킨다면 지금보다 훨씬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조바심도 생기고.
그렇기에 이 책의 소개글을 보고, 과연 하버드대를 보맨 8인의 부모들은 무슨 이야기를 해줄지 궁금했다. 어떻게 지도했기에, 어떻게 사고할수 있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10인10색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도록 정말 하버드대에 보낸 8인의 부모가 각기 들려주는 교육방법에는 나름대로 다르면서, 또 은연중에 공통분모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대학입시가 최종 골인라인이라 생각하고 죽어라 공부에 매달리며 앞만 보고 달리는 아이들이 안쓰럽게 여겨지기도 했다. 뒤도 돌아보고 옆도 살피며 공부 외에 봉사활동이나, 자신의 취미생활을 재미나게 맛깔스럽게 풀어낼수 있도록 도와주지 못하는 환경이 못내 미안해지기도 했다.
하버드대를 들어가기 위한 치열한 몸부림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점심시간까지도 공부하는데 할애하는 그들의 모습도 우리나라의 학생들의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그렇지만 어떤 공부를 특출나게 잘하고 똑똑한 아이들만 들어가는 그런 명문대가 아니라, 말그대로 학생이 어려서부터 어떤 꿈을 가지고 생활했으며, 그 꿈을 이뤄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을 살펴볼 안목이 있었고, 또 더불어 사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춰야 할 인성을 제대로 확립했는지도 평가한다는 것이 하버드대를 더 멋지게, 더 우러러보게 만드는 그런 요소가 아니었을까 싶다.
이 책은 하버드대를 이렇게 이렇게 하면 보낼수 있다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부모 자신이 진정으로 아이를 위해 생활하고 있으며, 아이의 꿈을 향한 도전에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되돌아보며 반성하고, 또 제대로 된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일러주는 것 같았다.
절대로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해놓고, 결과물로 아이를 닦달하는 언행불일치 습관을 없애야겟다는 생각도 해 봤고, 또 나는 귀찮고 하기싫어 회피하는 일을 아이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습관도 없애야함을 깨우치게 해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