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3 - 남북국 시대가 펼쳐지다 (650년~94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3
윤재운 지음, 김민선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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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국 시대가 펼쳐지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역사의 이야기는 또 흘러간다.

2권에서는 가야에 대해 조명한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면  이 3권에서는 발해에 대해 좀더 자세히 다루고 있는 내용이 마음에 들었다.

역사속에 분명 존재했던 나라이건만, 이제껏 부각되지도, 그렇다고 제대로 알려지지도 않았던 나라에 대해 알아볼수 있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이 책은 큰 감동을 준다고 봐야 할 것 같다.

삼국을 통일하여 새롭게 위상을 떨치며 일어서 새로운 시대를 연 신라와 고구려의 옛땅을 차지한후 동북아시아의 강국으로 세력을 떨친 발해의 등장으로 남북국 시대가 열렸던 때부터 다시 고려가 새로운 통일국가를 세우는 과정까지를 담고 있다.

동아시아의 강국으로 자리잡았던 발해가 왜 역사적으로 크게 부각되지 못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보기 힘들었던 발해의 다양한 유물과 유적사진을 보여주며 발해인들의 생활과 문화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이 발해에 대해 좀더 알아가는 계기가 된 책이다.

 

1장 <신라의 삼국통일>편에서는 당과 손잡은 신라가 고구려와 백제를 무너뜨리면서 통일을 이루게 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삼국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손잡았던 당의 야심때문에 처음에는 불완전한 통일상태였지만, 마침내 당의 군대를 내쫓음으로써 한반도의 진정한 주인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내용이 끝난후 <클릭,역사유물속으로>에 소개된 문무왕의 수중릉 이야기는 통일국가를 지키기 위한 문무왕의 대단한 집념이 보여 소위 한나라를 통치하는 왕이라면 이정도의 담력은 있어야 하지 않나 싶다.

2장 <오랜만에 누리는 평화와 번영>에서는 갑작스럽게 커진 영토와 백성들을 어떻게 관리하며 나라를 발전시켰는지에 대한 신라의 이야기와 함께, 발해의 탄생과정 및 발해인의 생활과 문화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삼국의 통일후 나라의 통합을 위해 불교를 어떻게 활용했는지와 점차적으로 발달하고 성숙해져가는 신라의 불교문화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

3장 <엇갈리는 남북국의 명암>에서는 오랫동안 번영을 계속해오던 신라와 발해가 어떻게 다른길을 걸어가는지에 대해 이야기 들려준다. 8세기 후반부터 쇠퇴의 길을 걷게 되는 신라와는 달리 해동성국이라 불린 발해의 번영과 함께 활발한 대외 교역에 대해 설명해준다.

자신이 처해있는 지리적 악조건을 벗어나기 위해 발해가 다른나라와의 대외교역에 치중하며 무역강국으로 자리잡은 내용은 참 뿌듯함을 안겨주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사회통합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 다시 세나라로 나뉘는 불운을 겪은 신라의 모습과 함께 해동성국 발해가 급작스럽게 멸망하여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지는 해가 있으면 뜨는 해가 있듯이 새로운 시대의 주인공으로 급부상한 고려가 후삼국은 물론 발해 유민까지 포함하는 통일과 통합을 이루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읽으면서 계속 '이랬더라면...'이라는 가정을 하니 안타깝고 속상한 부분들이 많았다. 좀더 화합했더라면, 좀더 양보하고 배려했더라면 한반도의 판세가 확연히 달라져 있을텐데. 그럼으로써 우리나라의 위상이 좀더 높이, 그리고 강하게 서 있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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