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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 ㅣ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 1
히가시가와 도쿠야 지음, 현정수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소설속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하나같이 재미있는 것 같다. 작가들이 어디서 그런 성향의 주인공들을 잡아오는지 마냥 신기할 따름이다.
이책은 제목부터 심상치 않다. 우리가 재미나게 풀어보는 수수께끼 풀이는 굳이 저녁식사후에 하라니... 그리고 책표지를 장식하고 있는 저 그림도 우스꽝스럽다.
각국마다, 개인마다 유머코드가 다른것은 확실한 것 같다. 이 책 소개글에 등장했던 '유머 미스터리'라는 말을 어디에 갖다 붙여야 할지 대략난감이었다.
그렇다고 아주 웃기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책을 읽고 지나친 후에 '아! 아까 그부분 참 웃기네.'라고 되새길정도의 유머스러움은 선사했다.
다른 소설과 달리 신선했다고 할 만한 것은 모든 주인공들이 대부분 으리번쩍한 직업군에 종사중인 사람이 많았는데, 이곳은 어찌보면 주변인에 머물렀음직한 집사가 꽤 큰 비중을 차지한다.
재벌가 아가씨인 레이코에게 눈은 멋으로 달고 다니냐고 감히 망언을 할 정도로 배짱이 두둑한 집사 가게야마의 출현은 참으로 신선하다 못해 충격이었다.
그리고 재벌가 딸이면서도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형사로 근무하고자 하는 레이코, 그와는 달리 자신이 대단한 집 아들임을 만천하에 알리며 으스대기 일쑤인 가자마쓰.
총6편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쉼없이 읽어나갈수 있는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미스터리라고 하기에는 뭔가 빠진듯한 부분이 있지만, 캐릭터들의 입담과 또 어벙벙한 태도들이 버무려져 재미를 불러내는 것 같다.
주인집 딸에게 무엄하게 독설을 퍼붓는 집사 가게야마의 그 배짱은 어디서 비롯된것인지도 궁금했고, 또 가게야마의 독설에 기분상하고 충격을 받았으면서도 그를 해고하지 못하는 레이코의 심리도 궁금했다.
똑부러진듯 보이면서도 빈틈이 보이는, 일명 허당의 모습을 서슴치 않고 보여주는 레이코의 모습속에서 '1박2일'의 허당님을 연상케 되는 것은 무슨 조화속인지.
엇갈리는 진술,독이 든 와인,검은 고양이의 행방불명,밀실에서 탈출한 범인,다잉메시지 등 다양한 미스터리물에 꼭 등장하는 요소들이 한곳에 모여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대단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그런데 내가 일본소설을 잘 이해를 못해서인지 몰라도 이 책은 어떤 긴박감은 없었던 것 같다.
정말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쉼없이 흐르는 물을 연상케 하는 고요함과 단조로움이 느껴질 정도의 속도로 이야기는 진행된다. 그렇지만 나름 재미나게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임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