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정의란 무엇인가? 이 책은 솔직히 광고문안에 가장 혹해서 읽게 된 책이다. 물론 아예 내용자체에 흥미가 없었다면 시도도 하지 않았겠지만...

“매년 천여 명의 하버드대 학생들이 연속 수강하는 전설의 명강의! 자유지상주의에서 공리주의,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존 롤스까지 실제 수업을 바탕으로 누구나 빠지는 도덕적 딜레마에서 무엇이 옳은 일인가를 가장 흥미롭고 도발적으로 풀어낸 역작!"이라는 광고문안을 가지고 있는 이 책을 어떻게 선택하지 않을수 있겠는가?

하버드대 학생들이 수강하는 전설적인 강의라 하니, 더 관심이 갔었다.

책을 받아든순간 휘리릭 넘겼는데, 참 만만치않은 내용이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되었따.

서론부분에 탐욕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는데, 정말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다. 타인의 고통을 망각하는 개인적인 악덕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미덕과 충돌하는 사례가 발생한다는 내용은 정말 뻔뻔스럽게 탐욕행위를 하는 모든 개인과 기업인에게 일침을 가하는 멘트였다. 문제는 그들이 이러한 책들을 읽지 않는다는데 있다.

총 10강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매 강의때마다 읽는 사람과 수강하는 학생에게 지금까지 정의라고 생각해왔던 일에 대해 되짚어보게끔 숙제를 던져주는 것 같았다.

어떤 상처를 입어야 상이군인훈장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대가를 받는 대리임신에 대한 생각은 어떤 것인지, 인종별 우대정책은 권리를 침해한다고 생각하는지, 정치에 참여하지 않고도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는지 등등... 그동안 우리가 한번쯤은 들어봤음직한 논쟁거리를 새롭고 명쾌한 또다른 방식으로 고민해보도록 길라잡이를 하는 것 같다.

또한 정의를 이해하는 행복,자유,미덕 이 세가지 방식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들을 제시하고, 그 이론에 대한 장단점을 실제 일어났던 이야기들과 비교하면서 살펴보는 강의는 역시 명강의라 추천될만 했다.

개인과 개인이 모여 사회를 이루고 그 사회가 또 국가를 이뤄내면서 어찌보면 각개 구성원들이 톱니바퀴처럼 잘 맞아 굴러가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개인의 올바른 삶 외에 올바른 사회로의 발전을 위해 과연 어떤 사고 방식을 갖춰야 하는지를 설득력있게 설명해주었다.

물론 이 책은 나에게 어려웠다. 그렇지만 몰랐던 부분들을 깨쳐나가는 묘미도 있기는 했다.

무엇이 올바르고 공정한 것인지에 대해 아직은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으나, 책을 다시한번 읽으면 지금의 이 어리숙한 개념정리가 좀더 확실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정의에 대해 알려면 결코 한분야만 공부해서는 안될것 같다. 철학,역사,사회 등등 여러가지 학문을 망라해서 폭넓게 책을 읽으며 공부해야 뚜렷한 지침이 세워질 것 같다. 앞으로 읽어야 할 책이 더 많아졌구나 하고 책을 덮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