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인의 행복한 책읽기 - 독서의 즐거움
정제원 지음 / 베이직북스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책을 읽는데 있어 옳은 방법은 없다고 본다. 각종 경로를 통해 검증된 책을 잡았다치더라도 읽는 자의 사고관이나, 견해와 다른 내용이라면 그것은 큰 감명을 주지 못하고 옆으로 치워지게 마련이다.

[교양인의 행복한 책 읽기] 솔직히 난 책 제목이 너무 맘에 들었다. 그리고 띠지에 독서의 즐거움이라고 흘려쓴 글씨체가 너무 맘에 들어 꼭 읽어봐야지 했던 것 같다.

좋은 느낌을 가지고 만난 책이었기에 한장한장 넘길때마다 소중했던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책을 읽고자 하거나 아니면 그동안 책읽기에 소홀했던 사람들에게 책읽기의 요령과 선택 기준을 안내해주는 길라잡이다.

물론 이 책에 나와 있는 내용이 다 맞지는 않겠지만, 일단 목차를 보면 그래그래~를 연발하게끔 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여기에 제시된 책을 찾아나서야 할 것이다. 저자가 의도했던 대로 독서의 즐거움에 푹 빠질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 것 역시 사실이다.

탤런트들이 그들의 직업에 대해 하나같이 장점으로 꼽는 것이 다른사람의 인생을 살아볼수 있어서 좋다고 했다. 그런 연예인의 길에 들어서지 않는 평범한 우리 같은 사람들이 그와 똑같은 간접경험을 해 볼수 있는 통로가 책이 아닐까 싶다.

내가 가보지 못한 나라도 마치 내가 다녀온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한 책이 있고, 또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일들을 세세히 안내해주는 책도 있고...

우리가 알려고만 한다면 의문점을 거의 해소할수 있는 책들이 우리 곁에 널려있다. 그러한 책들속에서 진정 우리에게 걸맞는 책을 골라내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인것이다. 그 과제를 수월하게, 만족할만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참고서격이 이 책이다.

총 3장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첫번째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화두와 함께 [독서는 나를 찾아서 떠나는 무한의 시간여행이다]라는 명제를 제시한다. 두번째는 지식을 어떻게 확장하는가?라는 물음과 함께 [교양과 배경 지식을 쌓는 독서가 곧 인생성공의 열쇠이다]라고 답해준다. 마지막으로는 작가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진정한 책읽기의 즐거움은 작가와의 만남에서 비롯된다]라고 답한다.

개개인별로 책읽는 방식과 책을 고르는 방법이 다양하다. 어떤이는 같은 작가의 책만을 선호하고, 어떤 이는 같은 주제로 된 책만을 읽으려 하고...

그렇지만 중요한것은 그런 다름속에서도 우리는 책을 통해 세상 모든 사람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만난다는 것이다.

난 서점에 들를때마다 거기에서 맡는 책냄새가 참 좋다. 그래서 항상 나올때는 양손 가득 책을 산 봉투를 들고 있을때가 있다. 무조건적으로 책을 섭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수도 있으나, 이 책은 계획을 세우고, 자아형성에 도움이 되는 책을 읽으라고 하는 것 같았고 독서의 즐거움에 푹 빠져보라고 격려하는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