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4학년부터 시작하는 입학사정관제 학습법
엄연옥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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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

항상 바뀌는 제도의 취지는 좋다. 그렇지만 그 취지에 따라주지 못하는 것이 과연 어떤 주체인지는 모르겠으나, 너무나도 자주 바뀌는 입시제도.

학부모의 입장에서 해년마다 관심을 갖게 되는 입시제도. 어디에 기준을 두어야 어떻게 제도가 바뀌든 흔들리지 않고 학습을 진행시킬수 있을지 그것이 최대 관건이다.

입학사정관제는 이제껏 꾸준히 진행되었던 성적중심의 입시제도를 다양한 분야로 눈을 돌리게끔 하는 취지가 있으나, 과연 어떤 효과를 거둘수 있을지는 회의적이었다. 그러나 엄마의 무지로 인해 아이가 학습하는데 지장을 받으면 안될것 같아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알아보려 하던 찰나에 손에 들어온 책이다.

그래서 한장한장 소중할수 밖에 없었다.

일단 아이의 성향을 객관적으로,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그래야 아이의 성향에 맞춰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수 있도록 도와줄수 있기 때문이다.

크게 3장으로 나뉘어지는데, 1장은 입학사정관제의 뜻과 입학사정관제에 대처하는 자세에 대해 설명하고, 2장에서는 아이의 성향에 따른 학습법 안내, 3장에서는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과정과 방법에 대해 안내해준다.

모든 분야에서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자세여야 '공부'라는 분야에 있어서까지 자기주도적이 된다고 한다. 어른의 시각으로 봤을때는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하고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씀 집중해서 잘 듣는 공부습관을 몸에 익혀야 한다는 것이 단순하고 쉬워보일수 있으나,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그게 힘들수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입학사정관제에서 아이가 꿈을 발휘할수 있으려면 초등4학년이 넘기 전에 자기주도학습법을 몸에 익히게끔 해야 한다고 충고해준다.

학교 수업은 수업대로, 수업이 끝난 이후에도 학원순례를 통해 공부라는 명제에서 벗어날수 없는 아이가 진짜로 본인이 원하는 꿈이 어떤것인지, 어떤 분야에 본인의 장점을 더 쏟아부을수 있을지 정확하게 진단하여,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나아가 입학사정관제에 적합한 아이로 성장했으면 좋겠다.

누구든 몸에 맞지 않은 옷을 입었을 경우 행동하기 불편하듯이 남들이 하니까, 이것은 대세이므로 무조건 해야 한다라는 얄팍한 속셈을 버리고, 아이의 특성과 적성에 맞는 길을 찾는 것이 진정 입학사정관제가 바라는 미래모습이 아닐까? 이 책은 한번 읽어서는 안되고, 두번세번은 읽어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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