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지식사전 - 초등학생을 위한 세상모든지식
김경희 지음, 김지효 그림 / 자유로운상상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위한 세상모든지식 사전 편을 읽고 그동안 내가 알고 있었고, 또 아이에게 내가 알고 있는 상식이 맞다고 생각하고 이야기 한 부분에 대한 오류를 발견하게 되어 다행이다는 생각과 무지했구나 하는 생각을 함께 했다.

아이들이 궁금해할, 한번쯤은 궁금했음직한 내용들이 많았다. 그런 궁금증에 대해 명쾌하고 이해하기 쉽게 풀이가 되어 있어 좋았고 또 재미있는 만화그림이 등장하여 아이들이 웃으면서 즐기면서 지식을 습득할수 있어 더 좋았던 것 같다.

시대가 다르고 아이들의 성장속도가 달라서 그런지 몰라도... 전에는 아이들이 그렇게 궁금해한다거나, 의문을 제시하는 일이 드물었던것 같은데

요즘은 정말로 아이들이 그냥 스쳐지나가는 상황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시하고, 명확한 답을 얻어내고자 하는 것 같다.

참 놀랍고 괄목할만한 변화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은 우리의 인체를 비롯해 건강,음식,과학,역사편으로 나뉘어 여러가지 분야에서 여러가지 상황에서 아이들이 잘못 알고 있고, 궁금해할수 있는 100여가지 궁금증에 대해 어렵지 않은 용어로 쉽게 이야기해주고 있다.

아무런 근거없이 그저 구전되어오던 내용을 그대로 수용했던 때 들은 닭고기를 먹으면 닭살이 된다고 했던 내용을 설명하는 글을 읽으면서는 참 무지했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

물론 중간에 그말의 오류를 알아내기는 했지만, 그래도 머릿속에 잠재되어 있는 꺼림칙한 느낌때문에 임신했을때 여간 음식을 가렸고, 특히나 닭고기는 좋아하는 음식이었지만 기피하게 되었었다.

습관이라는 것... 참 쉽게 바꿔지지 않는 것 같다.

그런데 또 아이러니한것은 커피에 대한 부분은 카페인성분때문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꺼림칙한 부분을 적당한 양의 커피는 오히려 몸에 좋고, 하물며 커피다이어트도 나올 정도이니 괜찮아~하고 마셨던 기억이 난다.

어찌되었든 이 책은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지식에 대해 정확한 개념정리를 도와주는 고마운 책이다.

이제껏 어떠한 의심이나 확인작업없이 통상적으로 허용되었던 어찌보면 당연한 진리인냥 알고 있었던 내용들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것 같다. 이 책이 쉽게 풀이되어 초등학생을 겨냥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연령과 상관없이 누구나 한번쯤 편하게, 재미로 읽어낸다면 우리의 기본상식이 한결 단단한 지식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