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간다 - 부모를 위한 육아능력 향상 프로젝트
박수경 지음 / 작은씨앗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나에게 아주 큰 도움을 준 것 같다. 심리적인 부분에 있어 많은 안정을 줘서 고맙다.

첫째 아이와 터울이 큰 둘째를 오로지 내가 전담하여 키우고 있는데 정말... 아이 키우는 것 새롭게 시작한 기분이 들 정도였다.

큰 애도 도와줘야 하는데, 이제 8개월인 둘째는 오로지 나만을 의지하고 있기에 책임감이 더 가는 것이 사실이다. 어떻게 하면 두아이를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하게 사랑스럽게 잘 키울수 있을까 하는것이 요즘 내 관심사의 90% 정도 차지하는 것 같다.

그래서 아이 관련 교육이나 육아책을 즐겨 보게 되는데, 솔직히 중복되는 내용도 많고 사실 모르는 내용을 아는 것 보다는 알고 있는 것들을 실천 못하고 있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되어 한동안 자책을 많이 했었다.

그런데 이 책은 나에게 자신감을 주었다. 책의 구성 자체가 참 재미나다.

일반 소설이나 육아서의 틀을 벗어났다. 퀴즈의 형태로 문제를 제시하고, 거기에 대한 답을 친절하게 뒷면에 해설해주었다. 이론에 강해서인지 몰라도... 아무튼 문제는 거의 완벽하게 맞추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알고 있는 상식에 덧붙여 그부분을 절대 잊어버리지 않게끔 자세한 해설을 해줘 인상깊었다.

알아두면 두고두고 유용할 육아상식과 부모로서 갖춰야 할 육아자세로 구성되어 있는데, 두 단락을 구분짓는 내지의 색깔부터 녹색과 노랑으로 다르다.

그리고 문제를 내기전 제시되는 4컷의 만화가 참 재미나게 그려져 있어 마치 만화책을 보고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아이를 키우면서 일어날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해결책과 어떻게 대처하면 좋다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는데... 정말 실제상황을 생각하게끔 한다.

내가 육아상식코너에서 놀랐던 문제가 한개 있다.

아이는 당연히 엄마를 좋아할까요?라는 물음이 있었는데...세상에 답은 아니다 였다. 아이도 어른과 똑같이 자신을 존중하지 않고 함부로 대하는 엄마는 좋아하지 않는다는 설명이었는데... 이세상에 태어난 내 소중한 아이에게 미움을 받는다면 참 서글프겠지만,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 이유가 합당하기에 아하~ 그렇구나! 하고 생각해봤다. 엄마 좋아해? 하고 물어보기 전에 내가 좋은 엄마인지를 생각해보라는 설명에 나도 다시한번 되새겼다. 내 아이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아끼고 배려하겠다고 말이다.

두번째 장에 제시된 육아자세에서는 내가 속상해하는 부분에 대한 멋진 해설이 맘에 들었다.

이제껏 살아오면서 나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어떤 아픔이나 고통을 밖으로 내보이지 않고 묵묵히 참는 주의였다. 그래서 결혼하기 전에 엄마께서 항상 아프면 아프다고 하고, 힘들면 힘들다고 해야 상대방이 너의 상태를 알 수 있다고 여러차례 충고하셨다. 그런데 그게 말처럼 쉽지가 않았다. 그냥 내가 참아낼수 있는 만큼은 끝까지 참아내고 마는 성격이었는데... 큰애가 나와 비슷한 성격이라 매번 그러지말라고 충고를 했었다.

그렇지만 아이에게 난 무조건적으로 엄마에게 말하고, 엄마의 도움을 받아라였는데... 거기에 대해 이성적으로 멋지게 이야기 할수 있게 되었다.

고통은 삶의 일부이고, 가슴에 꼭꼭 싸매두다가 병을 앓기도 하므로, 비극에 대처하는 방법을 발견하고, 또 고통을 솔직히 표현하고 함께 이겨낼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일러주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요긴하게 활용할수 있는 내용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이러한 상황대처법을 능수능란하게 다룰수 있다면 엄마와 아이 모두 서로에게 사랑과 행복을 줄수 있는 그런 존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