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네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고 있다 - 타인의 생각 훔치기,‘멘탈리스트’가 되는 길
토르스텐 하베너 지음, 신혜원 옮김 / 위즈덤피플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인간관계에 있어서 제대로 된 소통이 이뤄진다면 참 좋을 것 같다. 나도 나를 잘 모르는데 하물며 남을 이해하고 안다라는 것은 너무 큰 숙제인 것 같다.

[나는 네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고 있다]라는 제목을 듣고 바로 연상된 것은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라는 영화제목이었고, 그이후에 떠올랐던 것은 심리학관련 책이구나 였다. 그렇지만 표지에 조그맣게 써 있는 mentalist를 보고는 아하! 단순히 심리관련 이야기가 아니라 상대방의 말과 표정과 몸짓에서 표현되는 것을 알아내는 방법이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책 중간중간에 나오는 실험관련 내용이 참 좋았다. 인간은 놀랄 정도의 결과를 예기치 않게 아주 단조로우면서도 쉽게 이뤄낼수 있는 잠재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실험이 많았다.

실제생활에서 우리가 접하고 부딪히는 상황속에서 나 이외의 상대방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상대방이 하는 말과 몸짓에 담긴 진짜로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깨달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물론 그 부분이 100% 맞아떨어지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인간과의 소통면에 있어서 좀더 포용력있게 다가설수 있지 않을까 싶다.

가장 인상깊었던 단락은 “정신이 육체를 이끈다”편이었다. 단순한 손가락의 두들김이라든지,눈동자의 흐름, 눈의 크기,악수하는 방법등에 그사람이 표현하고자 하는 심리상태가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상대의 행동에 숨겨져 있는 진실된 맘을 이해할수 있다면 어떠한 불화도 생기지 않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들었다.

토르스텐 하베너는 수많은 실험과 개인적인 경험이 담긴 이책을 통해 독자에게 멘탈리스트가 되라고 주장하는 것은 결코 아닌 것 같다.

단지 자신과 상대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주의깊게 지켜보고, 새롭게 지각하며 생각의 깊이를 넓히라고 주장하는 것 같다.

즉 인간관계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수 있는 쌍방간의 신뢰형성을 하는데 있어, 상대의 마음을 좀더 잘 파악하고, 상황에 알맞게 적절하게 대처할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열중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이 책은 미드 멘탈리스트에 등장하는 그 괴짜스러운 남주인공이 상대의 행동에서 결정적인 증거를 잡아내는 예리한 행동들을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을 준 것 같다.

인간의 심리라는 것은 정말 알면 알수록, 알려고 할수록 신비롭기만 하다.

그래서 항상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것 같다. 네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고 있다! 참으로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제 책장을 덮으면서 나도 꿈꿔본다. 나 이외의 사람이 하고 있는 생각이 뭔지 유심히 살펴보고 알아내야지 하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