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토끼와 채송화꽃]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아기 토끼와 채송화 꽃 신나는 책읽기 34
권정생 지음, 정호선 그림 / 창비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정생 선생님의 강아지똥을 읽어본 이후, 그분의 따스한 마음에 아이들 역시도 물들어 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눈치채지 않을 수 없었다.   권정생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동화를 읽어주는 것을 아주 좋아하셨다는데, 그런 그분의 순수함을 아이들에게 들려주면서 우리의 아이들이 순수함을 잃어가지 않고 그 따스함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도록 그런 그분의 동화가 담긴 책이 나왔다.

  초등학생 1학년과 2학년, 3학년이라는 저학년을 위한 동화로 아기토끼와 채송화꽃, 까치골 다람쥐네, 또야 너구리의 심부름과 밤 다섯개라는 4편의 동화가 그려져 있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의 아름다움을 알게 해주는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는 이 책의 4편의 동화 속에는 동물들이 등장하고 있다.   아이들의 귀여운 친구인 토끼, 숲에서 도토리를 주워먹고 사는 귀여운 다람쥐, 요즘은 동물원에서나 볼 수 있기는 하지만 너구리가 그 주인공들로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는 것이다.

 

  어린시절에는 토끼 한 마리쯤 키워보고 싶어하는 것이 아이들의 마음이지 않을까.   엄마의 어린시절에도 토끼는 키우고 싶었던 동물 친구였는데, 애완동물로도 적격인 귀여운 토끼, 그 아기토끼와 소년의 이야기를 들어보게 된다.   

 

  인간들의 욕심에 숲이 사라지고 골프장이 만들어진다니 숲에서 사는 동물들에게도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도 슬픈 일이다.   그런데 여기 골프장을 만들기 위해 숲의 나무들이 쓰러져 나갔다.   그로인해 숲의 친구들도 이사를 가야했고, 홀로 남게 된 알룩이네 가족...

  하지만 사람들의 골프장 설립 반대 시위이후 공사가 중단이 되었다.   알룩이 다람쥐네가 무언가 일을 하기 시작하는데, 아이들에게 다람쥐 외에 숲의 동물들이 자연 속에서 어떤 일들을 하면서 살아가는지를 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기도 한다.  

  엄마는 아이들에게 심부름을 시키면서 심부름값을 주게 된다.   하지만 이 아기 너구리는 심부름값이 아니라 그냥 돈을 받았다.   엄마의 심부름을 하게 되기는 했지만 엄마는 심부름값이 아닌 그냥 주는 용돈을 주었고 아기 너구리는 받게 된 것이다.    이것은 아기 너구리에게 엄마를 위해서 심부름을 마음으로 해주고 있다는 것을 인정받는 일이 되는 것이다.   마음으로 해주는 일에 심부름값이란 돈으로 그 결과물을 받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말이다.   아기 너구리는 엄마를 위해 심부름을 돈을 받지 않고도 해줄 수 있는 착한 아이이다.   그것을 아는 엄마는 아기 너구리에게 심부름값을 주기 보다는 마음은 마음으로 받고 그냥 주는 돈으로 아이에게 고마움을 표현한 것이다.  

 

  또야는 엄마에게 받은 밤을 친구들과 나눠 먹을정도로 착한 아이이다.   친구들에게 밤을 나눠주기 시작하는 아기 너구리 또야, 하지만 어떤 일이 벌어지고 말았는데....

 

  권정생 선생님이 들려주시는 네 편의 따스한 이야기, 그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자연의 동물 친구들을 만나면서 아이들에게 더욱 자연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해줄 수 있을 것 같다.   따스하고 잔잔한 동화 4편, 저학년의 아이들에게 사랑과 순수를 잊지 않고 잃지 않게 하는 아름다운 이야기들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2-06-18 0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서평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