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이드 떡레시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홈메이드 떡레시피 - 전통부터 퓨전까지 내 손으로 만드는 영양만점 떡
허지연 지음 / 넥서스BOOKS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시절 엄마가 해주시던 쑥떡을 아주 좋아했다.   그 쬐그만 아이가 어찌나 쑥떡을 잘 먹었던지 엄마는 그런 나를 흐뭇하게 보셨던 것 같다.   하지만 자라면서부터는 떡을 멀리 했던 것 같다.   떡보다는 케이크와 햄버거에 더 열광하면서 살았으니 말이다.   그런데 어른이 되니 또 입맛이 달라진다.   어린시절 먹던 떡이 그리워지고 찾게 되었으니 말이다.

 

 

 

  집에서 떡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떡을 만든다는 것은 번잡스럽고 복잡한 일이 아닐까란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빵을 만드는 것보다 떡을 만드는 것이 더 어렵고 복잡한 것이 아닌가하고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아마도 늘 방앗간에서 만드는 떡만 보아와서 그런 것 같다.   어린시절의 기억이야 먹던 것만 나는 것이지 엄마가 만들던 모습이 기억 나는 것은 아니니 말이다.   하지만 근래에는 집에서 떡을 만들어 먹는 솜씨 좋은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고는 나도 저들처럼 하고싶다는 소망을 살짝 품어 두었다.   그런 와중에 만나게 된 이 책은 그 반가움이 너무나 컸다.

 

  떡을 만드는 도구들을 책에서 만나면서 우선은 자주 접하지 않았던 것들이라 낯을 가렸지만 기본 쌀가루에 색내기용 천연 재료들과 견과류 등의 부재료, 기본 재료 만들기와 고물 만들기, 시럽 만들기와 백설기 등의 기본 떡 만들기와 꽃장식 만들기 등의 방법들을 익혀 가면서 흥미로운 시간을 만났다.  

 

 

 

  나같은 초보자는 만들기가 복잡하면 지레 겁을 먹기 일수이다.   그래서 책은 우선 초보자들을 위한 간편한 레시피부터 시작하고 있다.   콩설기, 고구마설기, 오색을 낸 무지개떡케이크, 영양간식 너트설기 등이 나와 있는 것을 보게 되는데,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용기와 도전감이 마구 생겨나는 시간이었다.  

 

  디저트하면 커피 한 잔과 함께 여유로움을 즐기게 되는 모습을 상상하게 되는데, 떡 역시 티타임을 위한 것이 실려 있다.   보기가 너무 이쁜 스트로베리컵케이크, 크림치즈떡케이크, 두부설기 등등이 나와 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특별한 떡을 만들 수도 있는데, 떡빼빼로, 구겔호프초코케이크, 절편말이쌈, 증편스틱 등등이 실려 있다.    가족을 위한 영양떡이 빠질 수 없는데, 국화화전, 꿀편, 즐겨 먹는 바람떡, 노란향의 카레떡 등이 나와 있으며, 특별한 날의 구름떡, 수수팥떡, 방울증편 등등과 떡과 즐길 수 있는 콩수프, 단호박우유, 인절미와플 등등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어린시절 즐겨 먹었고 어른이 되어서 다시 찾게 된 떡,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시간을 만날 수 있어 너무나 행복했다.   떡 만드는 법을 배우고 싶었는데 그 평소의 바람을 이루었고, 책의 레시피들을 보면서 여러 종류의 떡을 만들어 볼 용기가 생겨났다.   소담스러운 맛이 있는 우리의 떡, 떡집에서 사오는 것이 아니라 이젠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로 비실비실 웃음이 빚어나오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