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가족 밥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따뜻한 가족밥상 - 챙겨 먹을수록 건강해지는 집밥의 힘
김외순.김영빈 요리 / 반찬가게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신토불이라고 했다.   몸과 태어난 땅은 하나라는 이 뜻은 제 땅에서 나는 제철의 재료들이 결국 내 몸을 건강하게 한다는 의미와 일맥상통하고 있다.   제 지역에서 나고 자라는 제철 재료들을 그때 그때 밥상에 올리는 것은 밥이 보약이란 말을 한결 와닿게 하는 일인 것이다.   

  요즘은 제철 재료라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하우스 농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사계절 어느 순간이나 구애됨이 없이 먹고싶은 음식의 재료들을 찾을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제철에 먹는 것만큼의 영양가는 덜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제철의 음식 재료들을 이용한 건강하고 따뜻한 밥상을 차려내고 있는 책이다.   요즘은 사철 만나고싶은 음식 재료들을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어 젊은 주부들 사이에서는 제철 재료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잘 모르는 상황까지 온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서 1,2월 겨울의 제철 재료들은 어떤 것인지, 4,5월 봄 제철 재료들은 어떤 것들인지도 더불어 알 수 있게 된다.  

 

  책은 1,2월과 3,4월씩으로 두 달씩 묶어서 제철 밥상을 아침, 점심, 저녁, 도시락과 간식을 차린다.    제철식품 다이어리라고 해서 한눈으로 알아 볼 수 있도록 기록해 놓고 있어 두릅은 언제가 제철인지, 고들빼기는 언제가 제철인지를, 미더덕은 또 언제가 제철인지 등 채소류와 해산물의 제철 시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어 도움이 되고 있다.  

  밥상차림은 메인과 반찬거리에 더 올릴 수 있는 것들 해서 간단하게 차려져 있다.   만드법을 설명하는 도중 그때 그때 파란 줄을 그어 알아 두어야 할 사항들을 적어 놓았으며, 하단에도 추가로 알아야 할 사항들을 집어 주고 있다.   그리고 일주일 밥상 플랜이 있어 매 끼니의 식단을 어떻게 짜야하는지에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어 한결 든든하다.

  제철 음식을 먹는 것만큼 건강 밥상은 없다.   봄이면 일부러 제철인 쭈꾸미나 쑥을 찾아 먹기도 하지 않던가.   이 책은 바로 그 제철 재료들로 가족들의 건강을 생각한 밥상을 차려내고 있다.   그래서 일부러 건강을 찾아 보양식을 해 먹지 않아도 다만 제철 음식을 차려내는 일만으로도 가능한 건강함의 채움을 가질 수 있게 해주어 감사한 시간이다.   봄 밥상, 여름 밥상, 가을 밥상, 겨울 밥상 그렇게 제철의 음식들을 차리는 것, 어려운 일이 아니다.   시장에 가서 상인들이 파는 그 제철의 재료들을 구입하면 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제철 음식을 차려 가족의 건강을 챙기는 시간은 실속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