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발효빵]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천연발효빵 - 한살림 빵 선생 이주화의
이주화 지음 / 백년후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요즘은 건강을 생각하여 우리 밀로 만든 빵이 잘 팔리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하물며 천연 발효빵이라면 그 역시 건강 바구니를 한 가득 선물 받는 격이 아닐까.   천연 발효빵을 먹어본 적이 없고 어떻게 만드는 것인지도 몰라서 그 궁금증이 더 했기에 책을 넘기는 손길이 바삐 움직였다.

   우리 밀은 수입 밀에 비해 글루텐 함량이 적고 전분의 함략이 높아서 소화를 잘 되게 해준다고 한다.   바로 그 우리 밀을 사용하여 빵을 만들었는데, 인스턴트 효모를 쓰지 않고 천연 효모를 배양하여 빵을 발효시킨다고 한다.   

 

  책은 과일과 채소를 이용하여 발효액종을 만드는 법과 그것에 우리 밀을 더해 발효종 만드는 법, 발효종으로 빵을 만드는 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직접 발효액종을 만드는 사실이 조금은 부담스럽지 않을까 싶었지만 책의 설명을 들으니 그다지 어렵지는 않다.   발효종 배양 노하우도 나와 있으니 솜씨를 발전시키는 일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밀캄파뉴, 우리밀바케트, 대추 들깨 등의 다양한 바케트, 블루베리베이글, 가장 만만할 것 같은 우리밀식빵, 단호박은 물기가 많으면 반죽이 질어지기도 한다며 도움의 이야기를 들려준 단호박식빵, 약촛물에 반죽을 한 구기자빵, 호두콩밀쿠키, 고구마타르트, 현미크림과 사과조림을 넣은 빵케이크, 또르띠아에 구운 토마토피자, 치아바타 샌드위치, 두유와 마소스 프렌치토스트 등등을 만날 수 있다.

  천연 발효빵의 다양한 레시피들과 쿠키, 빵 도시락과 발효채소를 넣은 샌드위치까지 홈베이킹의 새로운 세상을 만났다고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집에서 직접 발효액종을 만들고 발효종을 만들어 빵을 굽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 시간을 통해 그 소중한 경험을 솜씨로 가질 수 있게 된 것이다.   볶은 천일염을 사용하고, 발효액과 유기농 원당으로 단맛을 내는 등등 건강을 위한 바른 먹거리를 내 부엌에서 빵이라는 것에서도 추구하면서 살아갈 수 있게 된 것이다.    레시피들의 중간 중간 저자의 빵과 관련된 이야기들도 들려주고 있어 그 배우는 시간이 수다를 떠는 여유로움도 가지게 되는 것 같다.   천연 발효빵, 어렵다는 생각에 앞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도전해보아야 하는 일이 아닌가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