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광기
라우라 레스트레포 지음, 유혜경 옮김 / 레드박스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여기에 정신이 광기에 사로잡혀 있는 한 여성이 있다.  그리고 그녀를 사랑하는 한 남성이 있다.  나흘간의 출장을 다녀와서 만난 아내는 광기에 내어맡겨져 있다.  그녀의 광기가 어디에서부터 온 것인지 짐작할 수 없는 그는 그녀의 가족사에 대해서도, 과거에대해서도 아는 것이 없었다는 사실을 불현듯 깨닫게 된다.   어느 날 찾아온 소피 이모, 소피이모와 그녀 아구스티나 그리고 아버지 사이에 일어난 과거의 이야기를 듣게 되는 아길라르.

  아내가 미쳤다.  광기에 사로잡혀 있는 여성을 여전히 사랑할 수 있는 한 남성의 순애보적인 사랑, 가능하다니 놀라움이다.  아길라르, 한때는 문학교수였으나 현재는 개사료를 파는 인물로 그는 아내인 아구스티나에게서 광기를 몰아내려고 헌신의 노력을 한다.  아내를 광기 속으로 밀어 넣은 것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아구스티나는 부자의 부모 밑에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듯이 보이지만 실상, 외형의 풍족함은 내형의 썩어가는 살을 감추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사랑하던 동생 비치는 아버지의 폭력 아래에 있었고, 남편의 불륜을 알고도 체면을 위해 모른 척 하는 엄마의 모습, 아구스티나의 과거는 그녀에게 광기의 씨앗을 뿌려내고 있었다. 
 
  아구스티나의 옛 연인이었던 미다스 맥알리스터는 달러를 세탁하는 중개인으로 부자가 되기를 꿈꾸며 콜롬비아의 어두운 이면을 보여주고 있는 사람이다.  마약과 폭력의 콜롬비아 사회의 광기, 그 안에서 말이다..

  이 책은 사회적인 광기와 개인적인 광기를 드러내는 소설로, 네 명의 등장인물이 서술, 독백, 대화로 과거와 현재 시제가 같은 문맥 안에 공존하고 일인칭과 삼인칭이 정신없이 교차되어  한 순간이라도 집중을 하지 않으면 금세 길을 잃어버리게 되는 소설이었다.   그래서 솔직히 몇 번은 앞 장으로 다시 되돌아가 읽어야 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음으로 여간 고달픈 책이 아니었다.  광기, 우리는 누구나 광기에 사로잡힐 수 있는 사회 속에 살아가는 것은 아닐까.  폭력과 전쟁을 불러 일으킬 수도 있는 개인과 집단의 광기를 파헤치고싶어 쓰게 된 책이라고 밝힌 저자의 이야기를 되새겨 보면서 힘들게 읽은 책의 묵직함을 떠올려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