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를 위한 롤모델 이순신 이야기 - 이순신의 삶으로 보는 소통의 리더십 그리고 기억해야 할 역사 이야기 꿈결 롤모델 시리즈 1
박종평 지음 / 꿈결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순신 이야기 : 십대를 위한 롤모델 - 온가족이 함께 보면 더 좋을 책~

 


* 저 : 박종평
* 출판사 : 꿈결
* 발행 : 2015년 11월 16일

 


이순신 연구자이면서 동시에 역사 비평가인 저자 박종평의 책을 두번째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소통하는 십대를 위한 고전 콘서트]에서 <<난중일기>>편을 쓰셨습니다.
당시, 이분처럼 열심히 공부함녀서 정말 존경하는 이순신 장군을 만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요.
이렇게 따로 십대를 위한 책으로서 <이순신 이야기>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아이와 꼭 같이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이순신에 대한 책은 많은데 주로 동화 책 위주, 위인전으로만 보다가 이렇게 따로 십대를 위한 책으로 만나본 아들.
우선 재미 위주는 아니었기에 재미보다는 제목 그래도 롤모델로서 진지하게 읽어볼 수 있었다고 하네요.
그러다 책이 사라졌습니다.. 아들이 보고 나서 저도 나름 기록을 해야 하는데...
한동안 사라진 책...
알고보니 아이 아빠도 이 책을 가져가서 보느라 제가 못 찾은거였어요.
온 가족이 함께 읽어본 <이순신 이야기>
모처럼 조선시대 최대 격전이었던 임진왜란 속으로 걸어가본 시간이자
인간 이순신을 다시 만나본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표지가 너무 제목과 어울려서 좋습니다. 시리즈 책인데 앞으로 나올 책들도 너무 기대가 됩니다.>

 

​우리나라보다 해외의 해군 역사에서 더 큰 주목과 관심을 받고 존경을 받고 계신다는 이순신 장군.
명나라, 영국, 미국, 일본 등 해군 역사가, 제독들은 이순신을 위대한 제독으로 칭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순신을 연구한 저가가 일대기 형태로 기록한 이야기입니다.
건천동의 골목대장 시절부터 과거 시험, 백의종군, 거북선, 학익진, 명량대첨, 노량에서의 죽음까지.
여러 일화들이 시간순서대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의 일대기를 따라가면서 조선의 당시 시대 모습들을 기억하고 따로 공부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조선 내부의 여러 사정들, 정여립 사건 외에도 일본의 시대 상황 등을 같이 보면 자연스럽게 세계사 공부도 되더라구요.
이렇게 읽어가다보면 조선 시대, 어려운 시대에 태어난 인간 이순신을 고스란히 보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 내용 외에 다양한 용어 설명이나 사진 자료, 또 추가로 나오는 이야기들이 조금 더 상식, 지식을 넓혀줍니다.
신립, 나대용, 이억기 등의 주변 인물들의 소개는 물론 신기전 등 무기의 설명도 나와 있어서 전 더 좋았어요.
이순신 장군의 아내가 방진의 따님 상주 방씨의 어린 시절 보여준 여장부 이야기나,
조선시대 사람들의 지독한~ 책 사랑 (같은 책을 1백번도 더 넘게 읽은 세종대왕, 이황, 김득신이야기가 나옵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계획이나 혼란을 잠재우기 위한 이순신 장군의 쇠 방울 흔들기 등의 내용을 따라 읽는 재미도 있습니다.



​남해, 여수....
가족 여행을 다녀온 남쪽 지방의 도시들에서 여지없이 이순신 장군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거북선 모형을 몇번을 가봤었는데요.
그 안에서 사용되던 총통들, 내부 모습들, 노 젓는 모습, 장순들의 모습들 등을 다양하게 보았습니다.
장군 복장도 입어보면서 장수가 되어보기도 해보았지요.
책 속 본문 내에는 +더 알고 싶은 이야기+ 라고 해서 본문에서 다룬 내용 외에 추가로 설명해줍니다.
여수의 굴강 사진도 보이고 (선소 유적지가 이곳에 있습니다.) 거북선 모영도 있구요.
거북선의 크기, 활약도 추가로 알 수 있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무인이자 문인입니다.
문인으로 과거를 공부하였지만 나중에 무인이 된 케이스인데요.
그래서 문인적 역량도 뛰어나시지요.
난중일기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난중일기, 장계, 편지, 독후감 등을 통해 기록된 기록물은 개인의 기록물을 넘어서
역사의 소중한 기록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 읽어본 후 간략하게 기록한 아이의 독서록입니다.
다양한 이순신 장군 이야기를 보았는데 읽어볼 수록 저도 그렇지만
아이도 조금씩 자라면서 보는 관점에 따라 생각하고 읽는 힘도 달라지는 듯 합니다.
이번엔 간단하게 적어보았지만 내년에 독서감상문으로 한번 적어보게 하고 싶어요^^


​공부하면 할수록 더 많이 알게 되고 궁금해지는 분.
이순신, 임진왜란, 선조, 유성룡, 징비록 등 연관된 역사 관련 스토리만 살펴보는데도 끝이 없는 이야기들.
그래서 역사 공부는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꿈결에서 나온 롤모델 시리즈 첫 문을 연 이순신 이야기.
너무 과하게 막 신격화 된 이를 만났던게 아니라
평범한, 정말 우리와 같은 사람, 특출난 대신 자신의 위치에서 주어진 삶을 제대로 살고자 했던
한 사람의 삶을 모습을 만나본 시간이기에
아이들이 읽기에도 부모님들이 같이 읽기에도 좋았습니다.

 

​십대청소년,십대책,롤모델,이순신,난중일기,임진왜란,정유재란,소통의리더십,거북선,역사이야기,꿈결롤모델,한산도,칠천량,명량,노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