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일본은 조선을 수탈했을까? - 조선 농민 연합회 vs 조선 총독부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52
김인호 외 지음, 황기홍 그림 / 자음과모음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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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일본은 조선을 수탈했을까? - 언제쯤 끝이 날까요?


<조선 농민 연합회 VS 조선 총독부>

 

 


* 저 : 배진영, 선우성혜, 김인호
* 출판사 : 자음과모음

 


얼마전에 태극기 공부도 한 겸해서~~
이 책 읽고 다시 기억을 다듬어 그려보았답니다~~~

 

 

 

너무나 즐겨보는 역사관련 프로그램과 토요일 저녁에 하는 예능프로그램을 통해서
최근 워낙 충격적인 내용들을 많이 본 상태입니다.
왜란 당시의 피로인 이야기, 우토로 마을, 하시마섬(군함도)까지...
연속적으로 방송을 보면서 가슴에 화가 막 솟을 지경까지 있었죠...
조금 낮아진 차에 아이랑 함께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한국사 법정 책이기에^^
아이도 집에 사놓은 시리즈 중 손에 잡히는대로 먼저 보고 있던 책이었는데요.
거의 앞부분만 보다가 최근 근현대인 뒷부분을 좀 보고 있던 차에 이렇게 마침 이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얼마전에 광복절도 있었고 하도 이슈들이 많은 시기라...
개인적으로는 참 민감하게 다시 읽을 수 밖에 없었지요.
아이가 보기엔 조금 어려울수도 있는 부분이라, 조금 설명도 할 필요는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식민지 시대에 경제 제도의 내용은 세계의 흐름도 알아두면 조금 더 이해가 잘 됩니다.


 

 

 

 

 

한국사와 맞추어 세계사의 흐름도 알아두면 이해도는 많이 올라갑니다.
역사를 공부할때 이제는 같이 봐야 해요..
특히 이미 한국사를 간단하라도 몇번 공부한 아이들은 도움이 된답니다.


 

 

뺏어도 안 뺏었다는 사람들...
그럼 그 많은 곡식들은 다 어딜 간 것일까요?
강제 징용을 해놓고도 다 싹 가리고 근대화 문화만 보여주는 사람들...
석탄 원료 생산은 그럼 다 누가 한 것일까요?
백제의 그 찬란한 보물들을.. 일제 시대 싹 쓸어담아간 사람들...
도대체 왜 안돌려주는 것일까요?
예나 지금이나 발뺌만 하려고 하고 오히려 더 더 왜곡하려 드는 일본.
1910년대부터 1945년 광복까지 식민지 시대 경제 모습을 이 책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정치 : 무단 통치 → 문화 통치 → 민족 말살 통치
* 경제 : 토지 조사 사업 → 산미 증식 계획 → 농촌 진흥 운동

 

왜 이들이 이렇게 조선의 땅에서 자원을 수탈했느냐..
그 이면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당시 일본은 이미 근대화가 진행되고 있었고 민주주의,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이농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다 보니 일본 내 식량이 부족해지고 이를 채우기 위해 질 좋은 조선의 쌀을 가져가고
농사 지은 조선 사람들은 질 낮은 곡식들만 가지게 되는 것이지요.
뒤로 가면 일본이 전쟁을 준비하면서 모든 자원을 싹싹 다 뽑아가면서
쌀은 물론 사람도 마구마구 납치 수준으로 데려가죠.
하지만 이에 대한 보상은 커녕 사실 인정도 안하고 오히려 그런 적이 없다고 발뺌하고 있는게 더 큰 문제랍니다.
이런 내용을 조선 농민 연합회 VS 조선 총독부 간의 법정 공방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판결은 어떻게 날까요? 

 

 

 

 

조금 어려운 용어들이 좀 등장합니다.
특히 경제 부분은 더 그런것 같습니다.
한자어들인데 잘 사용을 안해서 더 그런것 같아요.
다행히 책 속에 잘 설명이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읽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당시 쌀 생산량과 소비량, 수출량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생산량이 늘긴 했으나 수출량이 비례해서 더 더 늘은 형국이지요.
게다 한국인 연간 1인당 소비량은 반 가까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일본인 연간 1인당 소비량은 꾸준함을 유지하죠.
이건, 조선에서 쌀 생산량이 증가되었지만 거의 다 일본으로 가져간다고밖에 말이 안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쌀 수탈 뿐 아니라, 지주들이 챙기는 소작료 또한 조선 농민들에게 엄청난 고통이 되는 것이지요...
참으로 아픈 역사입니다.

 

 

 

이 시리즈는 저 뿐 아니라 아이도 좋아합니다..
밀린 책들도 열심히 다시 보아야겠습니다~

 

 

 

 

 

많긴 많죠^^;;

 

 

 

책을 다 읽고서 관련된 역사 동영상도 몇가지 찾아서 보았습니다.
당시 독립운동가에 대한 영상들을 주로 봤어요.
그 중 우당 이회영 가문의 6형제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었습니다.
저도 옆에서 같이 보았지요.

 

 

 

 

어떤 활동을 할까 열심히 고민해보았습니다. 아이랑 결정해서 해보기로 했죠~~~


 

 

 

 

한 걸음 더! 역사논술 이라고 해서 책 뒤에 나온 활동지입니다.
책 속에 기록하고 싶다고 해서 다 읽고 해보았어요.
책만 잘 읽었다면 충분히 기록해볼 수 있습니다.
으쌰 으쌰~~ 아이가 할때는 조용한 응원을~~

 



 

 

 

 

그리고 나서 태극기도 그려보았어요. 뭐가 밋밋하다나요... 한자로 太極旗 까지~~

 



 

 

조금은 어려울 수도 있는, 또 아픈 주제지만, 알아둬야 할 우리 역사기도 합니다.
알아야 다시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또 잘못된 과거는 다시 바로 잡을 수 있는 배경이 되기에.. 역사 공부를 해야죠..
오랜만에 진지한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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