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전 활용교육
전광진 외 34인 지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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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사전 활용교육 - 실제로 활용법이 있다면 더 좋았을 책

 

 

* 저 : 전광진 외 34인
* 출판사 : LBH교육출판사

 


국어사전을 집에 두기 시작한건 꽤 오래전입니다. 아이들 학교 가기 전이니까요.
얇은 사전이 아니라 속뜻까지 있는 사전이었죠.
학교 가면서 숙제 등으로 활용은 했지만 그 외에는 못했습니다.
두꺼운 사전에 비해서 자리를 차지하고는 있는 공간은 많은데...
잘 살펴보면 좋은데 왜 활용이 안될까.. 종종 생각했죠.
아니.. 제가 못한것이겠죠.
그런데, 이번에 '국어사전 활용교육' 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실제로 응용할 수 있으면 좋겠구나..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그런 내용이 나와줄까? 하는 궁금증도 함께요.

 


기대감을 가지고 살펴보니 실제로 어떻게 활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는 것이 아니라.....
활용교육의 Q&A, 활용교육의 성공 사례, 명사 에세이, 관련 논문이 실려 있더라구요.
Q&A나 사례까지는 읽어서 원하던 정보를 좀 찾을 수 있었지만 나머지는...-.-
책 표지에 선생님 연수 교재라고 되어 있던데...
국어 선생님들을 위한 책인가 싶더라구요.
옆에 학무모 맞춤 선물이라고 되어 있지만...
학부모가 보기엔.....좀 아니었던 책이랍니다.
왜 논문까지 굳이 봐야 하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것도 원문 그대로 말이지요.
그런 내용은 좀 줄이고 실전편이 많았다면.. 손이 갈 책인데....
그런 면에서 많이 아쉽네요.
학부모보단 학교 선생님께 초점을 맞춰서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읽기'는 사실상 '읽고 뜻을 알기'라는 말이지요.
다시 말씀드리면, '국어 읽기'가 아니라 '국어 독해'(讀解:읽을 독, 풀 해)라고 생각해야 옳습니다.
영어로 말씀드리자면 'reading'이 아니라 'reading comprehension'이라는 뜻입니다.
P 77 中


이 말은 공감합니다. 실제로 아이들과 책읽기 할때도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기도 해요.
그러기 위해선 단어 뜻을 많이 알아야 도움이 되겠죠.
실제로 아이들과 책을 보다가 사전을 찾아서 볼때도 있어요.
궁금한 단어가 나오면 질문을 하거든요.
하지만 조금씩 크면서는 그런 기회도 많이 줄더라구요.
알게되어 그런 경우도 있지만 귀찮아 할때도 있어서, 다시 책상 위에 잘 보이는 곳에 사전을 두려 합니다.
속뜻사전을 두고서 새로 알게 된 단어들도 체크하면서 말이지요.
그 외에도 종종 사전 읽기를 해보려고 해요.
실제로 사전 뒤에는 고사성어, 속담 등이 나와 있는데요.
이부분은 아이들이 즐겨보거든요.
그렇게 사전과 친해지는 방법으로 접근해보려 합니다.

 


좋은 내용도 있었지만,
이왕이면^^ 좀 더 활용법이 많은 위주로 나왔다면 좋겠단 생각이 들정도로 좀 아쉬운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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