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둥잇바람 - 우리말 동시집 즐거운 동시 여행 시리즈 2
김미영 지음, 박경민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문비] 궁둥잇 바람 : 우리말 동시집 - 예쁜 우리말로 동시를 ~~~

 


* 저 : 김미영
* 그림 : 박경민
* 문미경 인형
* 출판사 : 가문비

 

 

 

 

작년 부서 송년회때 퀴즈 문제로 우리말 퀴즈가 나왔었어요.
젊은 세대들은 우리말 맞추기, 조금 그래도 몇살 더 위인 선배들은 젊은 세대의 언어 맞추기.
저는 그래도 많이들 아시시라 생각했는데 '자리끼'도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그때 알았지요.
이 동시집은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이 같이 봐도 참 좋은게요.
우리 말 동시라서^^ 왠지 더 정겹습니다.
말하긴 첨에 어색해도 말하다보면 입에 척척 달라붙는 맛이 나는 단어들이 수두룩하죠~
예쁜 그림과 단어, 그리고 뜻...
짧은 동시까지.
부담스럽지 않으면서도 해설까지 완벽한 순우리말 동시집입니다.

 

 

 

. 알천 - 음식 가운데 가장 맛있는 음식
. 청둥호박 - 아주 많이 익어서 겉이 단단하고 속의 씨가 잘 여문 호박
. 빈대밤 - 알이 잘고 납작한 밤
. 맘매김 - 약속 

 

 

 

 

맘매김이 약속이라는 말이라고 합니다.
너무 이쁘지 않아요? ^^
그런데 아이들은 바로 발음하기가 어려운지 영~~
개호주가 뭔지...
애면글면이 뭔지...
단어가 요상한지 물어보는 내용이 더 많습니다.
단어 뜻을 보고 동시를 보면 아하!!!
이해가 되죠.
그리고 아래 간단한 곁들이는 말을 읽어주면 완성^^ 





갈치배가 뭔가 했는데.. 저도 갈치배면 좋겠네요. 먹어도 살이 안 찌는..ㅋㅋ
글뒤주라는, 글공부만 해서 산지식이 없는 사람을 말한다고 하는데.. 이러면 좀 답답할것 같아요.

 


책이 하는 말만 듣는

 

경원이 귓속으로
벌레가 들어간다.

 

- 큰일 났다!
펄쩍펄쩍

 

책상 위
손전등이 혀를 찬다.

 

-에고, 머리만 커 가지고...



 

 

어떤 활동을 해볼까 하다가..
최근에 배우는 북아트 활용을 해봤어요.
숙제로 내려고 만들어봤습니다^^
동시집을 팬북으로 활용했지요.
형태만 좀 활용했는데요.
첨이라 이쁘진 않네요^^
하지만 아이들과 동시도 보고 단어도 알아보기에 괜찮은것 같아요.



 

아기자기한 그림과 순우리말 단어들, 그리고 재미난 동시들.
오랜만에 보는 동시집으로 아이들과 모처럼 쉬엄쉬엄 책읽기를 해봅니다.
다음엔 아이들이 직접 지은 시를 좀 들어보자 했네요^^
방학동안에 한번 도전을??~~~ ^^

 


가문비,궁둥잇 바람,초등동시,초등책읽기추천,우리말,우리말동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