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융합과학씨, 날씨를 느껴요 똑똑 융합과학씨 3
조인하.김수주 지음, 박영란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콜라] 날씨를 느껴요 - 날씨때문에 이렇게 많은 것이 영향을 받는게 놀라워요.

 


* 저 : 조인하, 김수주
* 그림 : 박영란
* 출판사 : 스콜라

 


최근에 이상 기온으로 인하여 미국의 많은 지역에 폭설이 내리고 인명피해도 크다는 사실들이 연일 보도 되고 있습니다.
전에 나왔던 투모로우라는 영화를 본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떠올리면서 대화를 하곤 합니다.
똑같진 않아도 비슷하게 영화의 상황이 올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들...
우리 나라는 겨울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에 자주 휩싸이기도 하죠.
날씨와 기후가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예전에 아이들과 전시회 등을 통해서도 보기도 했어요.
빙하가 녹아 해수 높이가 올라가고 북금곰의 집이 없어지는 영상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 현재의 지구와는 다른 형태의 지구가 되어가는 미래의 모습들을 보면서 아이들도 어리지만 좀 놀라기도 했었거든요.
조금 자라서 현실적으로 이렇게 책을 통해서 그 원인들과 결과들을 보면서는 또 다르게 다가왔다고 합니다.
특히 책 속에서 실제로 기후때문에 어떤 결과들이 역사 속에서 벌어졌는지까지 보면서는 문제가 심각하다고 더 깊이 느끼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슼로라에서 나온 <<똑똑 융합과학씨 시리즈>> 중 3권입니다.
융합이라는 단어에서 알수 있다시피 단순하게 과학 내용만 다루고 있진 않구요.
요즘 많이 나오는 융합인재교육과정(스팀, STEAM) 에 맞추어 역사, 사회, 경제 등의 이야기를 같이 담고 있어요.
자연스럽게 한 권의 책으로 서로 맞물린 다양한 영역의 내용을 같이 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요런 부류의 책들이 요즘 참 많은데요.
다행히 많이 어렵지 않게 나와서 그런지 충분히 잘 볼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날씨편입니다.
날씨에 대한 전설이야기를 가지고 흥미를 모으면서 시작합니다.
우리의 고대 이야기에도 나오죠.
환웅이 땅에 내려올때 풍백, 우사, 운사를 같이 데리고 왔다고 하죠.
바람가 비와 구름을 다스리는 신입니다.
이들이 같이 온 이유는 바로 농사 때문이지요.
우리 나라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신화에도 비슷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제우스, 인드라, 토르, 보레아스 등.
이 날씨와 농사는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농사의 여부에 따라 나라의 민심이 휘청되었으니까요.
왕이 직섭 기우제를 드리기도 하고 흉년이 일땐 나라가 들썩 거리기도 했죠.
옛날엔 신에게 제사를
지내면 괜찮아질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지냈을지도 모릅니다.



아이들이 충분히 관심을 가질 이야기를 가지고 시작해서 구름의 생성과정, 날씨의 비밀을 밝힌 사람들, 날씨를 예견하기, 날씨를 이용한다면?, 기후가 바뀌면 어떤 영향이? 라는 주제로 이어집니다.
신화에선 역사, 구름 생성이나 날씨의 비밀 편에선 과학, 날씨를 이용할땐 실생활 등과 연관이 되죠.
오랜 문화 유산들이 수많은 시간을 거치고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는 경우들도 볼 수 있는데요.
우리의 팔만대장경도 마찬가지지요.
이는 보관하는 곳의 창문의 크기를 다르게 해서 내부의 통풍을 조절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운전을 할때 안개는 치명적인 제약이 되는데요. 이 안개를 마실 물로도 바꿀 수도 있다고 합니다.
2차 세계대전에 일본에 떨어진 원자폭탄의 경우, 날씨 때문에 그 목적지가 변경되었다고도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엄마인 저도 많은 것을 새롭게 알게 되고 조금 달리 보게 되었네요.
아이랑 같이 매우 알차게 볼 수 있는 책이었어요.


 

사진, 그림 자료들은 물론 <생각이 크는 숲>이라는 정리편이 등장하는데요.
꼭 이 이야기도 같이 읽어봐야 도움이 많이 됩니다.





흥미로운 책이라서 그런지 매우 열심히 읽어봅니다.


독후활동은 그림과 간단한 정리를 했습니다.
모스크바 거리를 그려보았네요. 기념일에 비가 내리지 않는 광장이 모습을요.


어떻게 보면 매우 어렵지만 날씨라는 것은 우리 실생활과 너무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두면 배우면서 쉽게 받아들일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양한 영역의 이야기를 접목하면서 흥미도 일으키고 지식도 쌓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스콜라,똑똑 융합과학씨 시리즈,날씨이야기,초등과학,초등학습,통합학습,초등교양,초등지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