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 수첩 : 사진 명작 수첩
발 윌리엄스 지음, 박우정 옮김 / 현암사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What Makes Great Photography 명작 수첩 - 사진 : 내 손안의 작은 사진 전시관



* 저 : 발 윌리엄스
* 역 : 박우정
* 출판사 : 현암사




‘좋은 사진’은 우리를 문제의 본질로 데려간다.




사진이란 무엇일까요?
전에 아이들이랑 본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크루즈패밀리였지요. 거기서 동굴 벽화에 그림을 그리면서 주인공들이 튀어나왔습니다.
옛날엔 눈에 담고 기억에 두고 싶은 피사체를 그림을 그려서, 종이던 벽이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곳에 그렸었죠.
그리고 그림으로 안되는 것은 머리로 눈으로 기억하고 말이지요.
하지만 사진기 나오면서는 달라집니다.
이젠 모든 것을, 내가 기억하고 싶은 순간, 장소, 장면들을 남길 수 있습니다.
원래 모습 그대로는 물론이고 각종 스마트한 기기들 덕분에 그 사진들에 변화를 주면서도 남길 수 있죠.
그래서 지금은 여기저기 사진들이 넘쳐납니다.
말 그래도 수많은 사진들이 있습니다.
저희 집에도 참 많지요^^


셀수도 없는 수많은 사진 중에서도 오래도록 많은 이들에게 기억되고 영향을 주는 사진들이 있습니다.
여기 이 명작 수첩 사진 편에 그런 사진들이 들어 있습니다.
일, 이야기, 돌발상황 등 각 주제별로 펼쳐진 사진들과 작가의 말, 작품 설명 등.
보면서 사진의 매력에 점점 빠져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책에 실린 사진 대부분은 유럽과 미국에서 사진의 역사가 형성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대표적인 사진들이랍니다.
사실 그 시대를 살지 않았고 다른 나라에 사는 저는 이 사진이 바로 확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린 아시아죠.)
하지만 그동안 배운 여러 지식들을 총동원해서 보면 공감이 되고 사진이 이해가 됩니다.


자그마한 사이즈에 인상깊은 사진과 설명들.
먼저 사진을 보고 이게 뭘까? 추리해보고 나서 설명을 읽어보면 또 느낌이 다릅니다.
알고 볼때와 모르고 볼때가 다르거든요.
사진의 역사가 형성되는데에 이 사진들이 어떤 역할을 했을까?
이런 생각을 전제로 해서 본다면?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겠죠?




사진 하나로 모든 이들의 관심을 받고 영향을 준다...
어렵습니다.
장르와 목적이 다르고 찍는 이들도 다르지만, ‘무엇이 위대한 사진을 만드는가’라는 고민으로 사진을 찍는 이들의 사진은 분명 달랐습니다.
바로 이 책 안의 사진들입니다.


이 책을 보면서 퓰리처상 사진들도 떠올랐습니다.
1993년 독수리가 앙상한 케냐의 한 소녀를 보는 사진, 1973년 찍은 베트남의 벌거벗은 소녀 사진, 1989년 소방관의 품에 안겨 인공호흡을 받는 아이 사진 등.
그리고 종종 우리의 과거 이야기를 할때 나오는 옛 사진들이 말이지요.
이제는 사라져버린 우리의 옛 흔적들, 고궁, 거리, 연못, 성곽 흔적들.
창경궁이 창경원이던 시절의 사진이라던가, 덕수궁에 이제는 없어진 옛 문들의 사진들을 보면 먹먹해 집니다.

전에 큰아이랑 같이 가서 본 에드워드 커티스 전은 제가 사진 전시회로 첨 본 전시회였는데요.
인디언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고 사진전으로 첨 가봐서 참 많은 인상적인 느낌을 받았드랬습니다. 그때 그 기억도 많이 나더라구요.
그림하고는 또 다르게 사진은 더 사실적이고 그래서 더 기억속에 오래 남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동안은 그냥 사진에 대해서만 찍는것만 알았는데 이렇게 보니 또 다르네요.
앞으로 좋은 사진전들이 있다면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00 사진 공모전이다 뭐다 해서 보면 정말 멋진 사진들이 있어요.
그 사진들은 분명 같은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많은 영감도 주고 영향을 줄거에요.
보면서 사실 감탄할때가 많거든요. 어떻게 같은 장소, 같은 곳을 찍었는데 이렇게 나올까.
안되더군요. ㅎㅎ 그래서 그냥 내가 사랑하는 이들, 잊고 싶지 않은 모습들을 사진기에 담아 간직하는것 자체가 그거 하나로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좀 더해서 보는 사람들을 위한 사진을 찍어보는 시간도 가져보면 좋을듯 해요.
명작까진 아니더라도 나만의 명작들을 만들어볼 수 있을테니까요^^
사진 찍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좋은 사진을 만들기 위한 의지와 그 목적이 있다면 좋은 사진을 남기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손안의 작은 사진 전시관.
의미있는 사진, 의미있는 명작 수첩이 되었고 앞으로도 될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