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30 - 본편, 유클리드가 만든 삼각형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30
선종민 지음 / 자음과모음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 30   : 유클리드가 만든 삼각형



* 저 : 선종민
* 출판사 : 자음과모음




연산 위주의 수학에서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때 먼저 만나는 부분이 바로 도형이지요.
평면도형이 어려웠다가 익숙해지면 또 공간도형이 어려워집니다.
점, 선, 면에서 이젠 각도까지 배워가면서 점점 깊이 있게 배우게 되죠.
그러면서 공간의 세계에 들어오게 됩니다.
하지만, 의외로 어려워 하더라구요. 우리 주변에서도 볼 수 있는 도형으로 설명하면 좀 낫긴 한데~
처음이라 그런지 어려워 해서 그 개념을 잡아주는데 많은 시간을 들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시간이 걸려도 이렇게 해놓으면... 나중에 도움이 되더라구요.
명확히 기본을 알고 가는것.. 그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이번 수학 퍼즐에선 삼각형을 만났습니다.
음..
생각보단 어려운 수준입니다. 아직 초등 3학년이 배울 내용으로는 완벽히 이해하는 것은 어렵네요.
앞에 교과 단계를 봐도, 중학교 까지 가는 이 삼각형들을 보는 것이니까요.
초등학교 3학년 2학기에는 도형 편이 나오네요.
그 전엔 모양으로 배웠다면, 평면 도형까지 하고 4학년에 들어가서 삼각형의 조건들을 배운답니다.
매년 도형을 하면서 이 삼각형에 대해서 깊이 있는 공부가 이어지는거죠.






 삼각형

한 평면상에 있고 일직선상에 있지 않는 세 점을 선분으로 연결한 도형



삼각형이 무엇인지부터 시작해서 동위각, 내각과 외각, 합동, 닮음, 응용, 피타고라스의 정리까지 배워갑니다.
피타고라스는 중학교 과정이에요.
이 책은 그래서 중학생까지 읽어도 된답니다.
삼각형에 대한 정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에 마침 각도기가 있는데, 내각/외각을 공부할때는 이 각도기가 꼭 필요하죠.
집에 있는 도구들을 이용하면서 읽으면 더 도움이 되네요.






본문에 그림이 있어서 설명을 돕고 있어요.
확대와 축소, 닮음 등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죠.
합동의 의미도 그림과 설명이 있으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 각도기가 보입니다.





중간중간 만화컷이 나오는데요^^
아이들은 그냥 이 만화 읽는 것도 좋아하네요.
합동 조건이 좀 어려운데, 만화랑 같이 그림과 설명이 같이 되어 있으니 좀 낫더라는거죠.





그리고 문제가 나옵니다.
먼저 학습 목표와 문제가 나오고 설명이 나오는거거든요.
이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을 따라가면서 이론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어렵지 않게 설명이 되어 있다는게 큰 장점인 책입니다.
이 문제들만 스스로 풀고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 있는 정도만 되면 아주 만족스러울듯 싶네요.





학교 다닐때 수학을 꽤 좋아했어요. 성적하고 상관없이.
역시 좋아하니까 자꾸 찾게 되고 스스로 더 공부가 되더라구요.
누군가에게 설명해줄때 내 실력도 더 는다는 사실도 알았죠.
이 수학퍼즐이 쉬운 내용은 아니지만, 수학 교과 배우면서 해당되는 부분은 복습하면 도움이 아주 많이 될 것 같아요.
시리즈별로 하나씩 마련해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