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랄라 심리 카페 - 온 국민 멘붕 방지 고민 상담소
김현철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울랄라 심리카페 : 온 국민 멘붕 방지 고민 상담소



* 저 : 김현철
* 출판사 : 추수밭



라디오를 듣지 않지만 그래도 제목을 보니 꽤 유명한 프로그램들에 저자가 많이 참여했던것 같습니다.
아마 많이 듣는 분들이라면 이 분을 잘 아실듯해요.
전 이번에 첨 보게 되었습니다.
제목부터 왠지 재미나보이는 책이지만...
심리를 다루기 때문에, 막상 내용 자체는 가볍지 않을것 같았어요.
대신 조금 더 딱딱하지는 않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고 보았습니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부터 해서 사람, 가족, 직장, 그리고 다시 나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상시 고민할 만한 사례들이 나옵니다.
문의가 나오고 저자의 상담 내역이 나오죠.


.아무리 화가 나도 화를 내지 못하는 사람
.결혼한 첫사랑을 못 잊는 사람
.결혼 후 왠지 사랑이 식어버린듯한 남편
.주말에 호출받고 출근하는 남편을 둔 아내
.정신과 상담을 받고 싶지만 미친 사람 취급하진 않을까 걱정이 되는 사람


의외로 제가 고민하고 있던 내용과 비슷한 내용들도 꽤 많았습니다.
그리고 그 대안들을 읽어볼 수 있었구요.
나와 가족, 그리고 직장에 대한 내용이 좀 더 인상적이었어요.




직장편에서는 다양한 현실의 모습들이 등장합니다.
뒷담화, 외면, 낙하산, 워커ㅗㄹ릭 등
개인적으로 제가 어릴때부터 발표할때 항상 겁을 먹고 막 떨고 그래서 목소리도 갈라지고 그랬거든요.
커서도 그래요.
남 앞에서만 서면 완전 심장이 밖으로 튀어나올것 같아요.
아는 사람들 앞에서도 마찬가지지요.


책에서는 이런 현상을 무대 공포 또는 수행 불안이라고 합니다.
아.. 베타 차단제라는 약을 30분~ 1시간 전에 먹으면 발한이나 목소리 떨림, 긴장 등의 증상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중독도 없구요.
아.. 저도 정말 커다란 중요한 일이 있을땐 좀 참고해야겠습니다.
정말 심각하거든요. ㅠㅠㅠ
이 책에서는 다른 이유가 있어서 생긴 사연남의 이야기라 조금 더 다르게 접근하기도 하는데요.
제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답니다.






가끔 내가 내가 아닌듯 하고..
이런 내가 싫고 힘들때 사실 간혹 상담을 받아보고픈 욕구가 치솟습니다.
그런데 책에서처럼 정말 이런 상담을 하고 나면 일종의 기록이 남겨질까봐 겁도 나는게 사실입입니다.
책에서는 그런 사연을 담은 내용이 나옵니다.


최근 우울증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 책에서도 우울증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의외로 정신과 진료 기관이 가까이 있다는 것입니다.
비용도 많이 안들고 심리 검사는 따로 더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진료를 받아도 승진이나 취업에 영향이 없다고 하네요.
저도 상태가 심각해지면 가까운 곳을 찾아 한번 다녀와야겠단 생각을 했어요.



생각보다 다양한 사례들이 많았고 이런 사연도 있구나 하는 내용도 있었어요.
가족과의 이야기는 저도 아이들을 키워서 그런가 공감하면서 볼 수 있었던 내용입니다.
저희 아이들도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될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했어요.
그에 대한 상담을 할때 그래도 많은 부분이 어렵지 않게 설명해준 내용이라 다행이었습니다.
전문 용어만 난무했다면 읽기 버거웠을것 같아요.
덕분에 재미나고 유쾌하게 그러면서도 진지하게 살펴볼 수 있는 책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나와 가족, 또 사람들과 관계를 생각해볼 수 있던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