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3.1 운동이 일어났을까? - 강기덕 vs 손병희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54
이정범 지음, 고영미 그림 / 자음과모음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1 운동이 일어났을까? : 강기덕 VS 손병희 - 3·1 운동 제대로 바라보기


* 저 : 이정범
* 그림 : 고영미
* 출판사 : 자음과모음




http://cafe.naver.com/jamoedu



이 한국사 법정 시리즈를 보면서 생각하게 되는 점은 참으로 많이 있습니다.
그동안 어떻게 공부를 했기에, 왜이리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만 하고 있었는지..
이 책을 보면서 또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왜 그럴까?
왜 난 민족대표 33인은 기억이 나지 않았을까?
왜 국사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남는건?
왜 민족대표는 그렇게 비겁한 행동을 했나?
별별 생각을 다 하게 되었습니다.
삼일절 하면, 사실 일반 백성들의 만세 운동이 가장 먼저 생각이 납니다.
아마 대부분 그러실거에요. 그리고 이어서 한국의 잔다르크라 불리는 유관순 열사가 떠오르죠.
저도 마찬가지에요.
그리고 이어지는 백성들의 처참한 희생. 그리고 독립운동과 광복, 현실까지의 이어지는 악순환들..
그 가운데서 이 책에서 3·1 운동의 발생, 의미, 왜 같은 민족대표를 고소할 수 밖에 없었는지의 과정들이 아주 상세히 기록되어 펼쳐집니다.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등장인물 소개에서 약간 오타가 있어요. 이대로 변호사랑 이종일이 잘못되어 있더라구요.>



민족대표 48인 중 한 사람인 학생대표 (이 당시엔 늦게 학교에 들어가기도 해서 나이는 이미 30대셨던) 강기덕은 같은 민족 대표 손병희를 고소합니다.
이유는,
백성들과 모두 모여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3·1 운동을 하기로 해놓고서
장소와 시간을 변경하여 33인 끼리만 선언서 낭독, 그리고 자진해서 일본에 신고 후 감옥에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강기덕 외 3·1 만세 운동을 펼쳤던 백성들은 사과를 바랬을 뿐입니다.
하지만 피고측은 사과는 커녕, 오히려 자신들 때문에 3·1 만세 운동이 펼쳐지지 않았냐고 반박하는데요.
피고측의 반박이 많이 허술한 편입니다. 그럴수 밖에 없단 생각이 드는게 다른 이유가 안 보이거든요.
그에 비해 원고측은 각종 자료들과 근거들을 보여주면서 자신들의 의견을 피력합니다.




일제의 탄압을 받고 있던 조선시대.
당시 강대국이었던 미국의 윌슨 대통령이 제창한 '민족 자결 주의' 덕분에 우리 나라의 지식인들과 뜻있는 사람들이 독립의 의지를 불태웁니다.
비록 그 내용을 오해 내지는 잘못 해석했더라도 말이지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이런 독립 운동의 의지는 커져갔고,
덕분에 19149년 2월 만주에서의 무오 독립 선언, 2월 8일 일본에서의 독립 선언이 이어집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드디어 3·1 에 만세 운동을 하기로 하죠.
그 주체는 나라의 고위 관료가 아닌 종교 지도 단체를 대표하는 인물들이 하게 됩니다.
덕분에 평화 운동을 시도하기로 했고 일반 백성들이 더 많이 운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민족 자결 주의에 이은 독립의 의지, 그리고 고종 승하에 따른 일본인에 대한 적대감의 점점 커지면서 3·1 만세 운동은 애초에 기대했던 것보다 더 큰 파장을 일으켰고 크게 크게 전국적으로 번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운동 덕분에 무단 정치가 문화 정치로(어떻게 보면 더 구속력이 강해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임시 정부가 세워지고 독립에의 의지가 더 커지면서 각종 활발한 독립군 활동이 이어집니다.
결정적으로 평화 운동만으로 당한 우리 백성이 너무 많아 비폭력에서 폭력으로의 전환도 어쩌면 필연적인 결과였을 것입니다.

원고 강기덕 vs 피고 손병희
그들의 법정 공방을 보면 아마 대부분 같은 심정으로 바라볼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피고측 변호인의 증인으로 나온 한용운 님의 증언이 어쩌면 이 판결의 결과를 예상하게 할지도 모르지요.
민족 대표라 해 놓고 자신들은 숨어버린 이들, 그리고 변절한 이들까지..
물론 그들이 만들어놓은 터가 있었기에 3·1 운동이 일어났다고나 하나 그들은 그 후에는 끝이었습니다.
왜 우리가 3·1 운동 하면 민족대표 대신 유관순 열사와 일반 백성들의 고문을 먼저 생각하게 되는지 그 이유를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죠.
결과는, 책 속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아마 독자들의 마음속의 결과는 전개 과정을 보면서 이미 내려지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읽으시면서 든 그 생각이 대부분 맞으실 거란 짐작도 해봅니다.


이 시리즈는 단순히 읽고 끝나는게 아니라, 읽고 각자의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는 논술 코너가 뒤에 등장합니다.
우리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파트죠.
큰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온 가족이 토론을 같이 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전 초등학교 때 간 천안의 독립기념관을 다녀온 일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못이 박힌 조그마한 상자에 갇힌 우리 선조들의 모습, 각종 잔인한 고문 그림들..
얼마전 종영한 각시탈의 그 고문 장면들이 실제였다면, 아니 실제는 더 잔인했을 것입니다.
우리의 독립을 위해 희생한 분들을 우리는 잊지 말고 역사를 바로 잡기 위해서 더 많이 애써야 합니다.
책 속안에 안성의 3·1 독립기념관이 있다고 합니다.
서대문 형무소도 아직 못가봤는데요.
이미 3·1 운동에 관해 관심이 많아진 아이들과 곧 가보려 합니다.
책을 통해서만 본 분들, 그리고 그 시대의 아픔을 어린 아이들이지만 지금부터 제대로 알려줘야 하는 의무와 책임감을 느끼고 있거든요.
하루 빨리 이 책을 아이와 같이 보고 토론해 볼 날들을 저도 기대해봅니다.
이번 기회에 3·1 운동에 대해서 많은 것을 제대로 알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