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의 충격 - 거대한 데이터의 파도가 사업 전략을 바꾼다!
시로타 마코토 지음, 김성재 옮김, 한석주 감수 / 한빛미디어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빅데이터의 충격 : 거대한 데이터의 파도가 사업 전략을 바꾼다



* 저 : 시로타 마코토
* 역 김성재
* 감수 : 한석주
* 출판사 : 한빛미디어



2012년 IT 업계에서 가장 많이 주목받은 키워드 : 빅데이터
클라우드 이후의 유행어
빅데이터 - 기존의 일반적인 기술로는 관리하기 곤란한 대량의 데이터군



빅데이터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많은 정보라고 해야 할까요?
어느 날 회의 도중 이 단어가 나오면서 관심이 갔습니다.
왜 이런 용어를 쓸까?
그렇게 해서 찾아보게 된 책이 바로 한빛미디어의 책이었습니다.
단순한 데이터 양이 아닌,
이 방대한 데이터가 자원이 되어 사업 전략을 바꿀 정도의 큰 힘이 된다는 사실.
특히 구글, 아마존, 이베이 등의 빅데이터들을 활용한 획기적인 사업의 변화,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가 인기를 끄는 이유들을 살펴보니 바로 이 빅데이터들이 연결되어 있었다는 겁니다.





Volume : 데이터양
Variety : 다양한 데이터
Velocity : 데이터 발생 빈도


위 세가지는 빅데이터의 특성을 나타내는 3V 입니다.
판매 데이터, 재고 데이터 외의 소셜 미디어의 텍스트 데이터, 스마트폰의 위치정보, 감시 카메라들은 바로 다양성으로, 수십 테라바이트에서 수 페타바이트의 데이터양, 그리고 데이터 발생 빈도와 갱신 빈도로 표현되는 속도까지.
이 세가지가 바로 빅데이터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들입니다.



이 책에는 다양한 이론적인 내용은 물론 현재까지의 현상을 분석한 각종 데이터들도 많이 소개됩니다.
하둡이라는 용어부터 해서 다양한 분석 기술 등 용어의 설명이 주를 이루는 2장의 내용이 가장 접근하기 어려웠고 나머지 장들은 이해하기가 수월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사례들이 소개되었기 때문이죠.


이베이의 각종 검색 자료, 구글이 검색 로그를 활용한 서비스들은 빅데이터의 큰 활용 예가 아니지 싶습니다.
수년간 축적된 각종 자료들을 어찌 보면 사장되어질 이런 데이타를 고객에게 필요한 가치 있는 서비스로 재 탄생시긴 예들이지요.
'새로 입력되는 데이터를 복잡한 알고리즘 조합에 의해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대량으로 축적된 올바른 데이터를 분석하면 통계적으로 가장 적합한 결과가 도출된다.'
저도 각종 포털에서 검색이나 번역 등의 작업을 활용하는데 구글 자료를 활용할때가 많거든요.
이 책을 읽으니 빅데이터와 구글의 연결, 각종 회사들의 사례들이 이해가 되더라구요.
영어로 쳐도 검색이 되는 이유도 그렇게 알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말한 3V의 특성은 일반적인 빅데이터의 특성을 더 높은 가치로 이끄는 주요한 특성이 되기도 합니다.
이미 기존에 존재하던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처리를 했던 수준에서 벗어나는 것, 즉 정확도를 높이거나 실시간성을 높이는 것만이 빅데이터의 가치가 아니라는 거죠.
지금까지 얻어낼 수 없었던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빅데이터 시대에 필요한 사항이라고 합니다.


일본 저자라 그런지 뒷부분에선 일본에 대한 내용이 많은 내용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문제, 앞으로의 과제 등의 당면한 내용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각종 기업의 사례 등에선 이해가 많이 되는데 역시 기술적으로 이론이 들어가면 조금 어려워지긴 하네요.
한번에 이 책을 바로 이해하긴 힘들긴 합니다.
빅데이터가 이런거고 현재 화두가 되고 있는 현상이며 이런 활용이 가능하구나 정도까진 알것 같아요.
좀 더 구체적으로는 계속해서 공부해나가야하겠죠? ^^



어떻게 보면 이런 데이터가 이렇게 활용이 될 수 있다는게, 처음 그 시도를 한 사람의 아이디어가 대단한것 같아요.
검색엔진을 활용하는 것부터 해서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굉장히 크니까요.
그런데 굉장히 그 변화가 빠른 IT 쪽에서 이 빅데이터라는 관심은 몇년이나 갈까요?
그게 갑자기 궁금해집니다.
또 이 빅데이터를 가지고 얼마나 더 실생활에 유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창조해낼지도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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