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 플러스 사회 1 : 멀고 먼 나라를 찾아라! - 통합 교과 맞춤형 수학 동화 ㅣ 수학 플러스 교과
과수원길 기획, 김근애 글, 지문 그림, 유대현 감수 / 시공주니어 / 2013년 1월
평점 :
수학 플러스 사회 1 - 수학이야 사회야? 아리송송.. 재미난 동화 속으로~~
* 저 : 김근애
* 그림 : 지문
* 감수 : 유대현/과수원길 기획
* 출판사 : 시공주니어
통합 교과 맞춤형 수학 동화...
용어가 어렵습니다^^;; 내용도 길고 말이지요.
수학의 이야기를 하는 동화인데 그 안에 담긴 내용은 수학적인 내용 외에 사회 내용이 결합되어 있는 책이에요.
수학은 숫자, 식, 그림 등으로만 알고 있는데요.
요즘은 동화 형태로도 많이 나오고 있어요.
아이들도 은근히 잘 본답니다. 물론 재미있는 내용에 대해서 말이지요^^
사실 어떨까.. 많이 궁금했어요.
수학은 나름 좋아하는데, 동화라고 하니 흥미롭게 잘 볼 수 있을까 말이지요.
글도 많고 걱정은 했는데 다행히 재미나게 잘 봤다고 하네요^^
수학을 좋아라 하고 문제 푸는 것도 좋아하다보니.. 풀면서 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책 속의 이야기는 이런 간단한 숫자의 이야기가 아닌 조금 더 깊이 있는 내용들이 은근 많았어요.
덕분에 집중해서 볼 수 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각각 수학과 사회에 재능이 있는 친구와 성격이 좋은 세 명의 친구가 우연히 체험학습을 가서 겪는 일종의 모험 이야기.
그 안에서 나오는 다양한 수학, 사회 지식들이 있습니다.
단순한 이야기가 끝이라면 그냥 그래.. 하고 마무리가 될텐데요.
은근 관련 지식들이 많이 나오는 책이었다고나 해야 할까요?
자신들이 배운 지식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도 슬며시 알 수 있는 책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본문에 등장하는 이론적인 내용은 물론이고 도표, 그래프, 수식 등도 많이 등장합니다.
아래처럼 핵심 원리라고 해서 정리된 내용도 나와요. 수학, 과학 각각 말이지요.
거기에 더해서 <한수리의 수학 이야기>라는 코너가 있습니다.
60갑자, 공배수, 나눗셈 시와 홍대용, 쾨니히스베르크 등 저도 생소한 이야기가 나올때가 있어요.
이제 3학년이 되는 아이가 다 이해는 못하지만 이야기로 접하니 우선 공부가 아닌 생각으로 끝까진 보긴 했답니다.
이제 수업에서 배우면서 이런 내용들이 밑거름이 되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보면서 많이 배웠네요.
아르키메데스, 점과 선분을 이용한 이집트인 등 수학과 관련된 지식들이 은근 많이 들어 있습니다.
사실 저도 수학을 좋아하긴 하는데 교과 외에는 따로 공부해본적이 없거든요
이 책을 보면서 할게 참 많고 알아야 할 것도 많구나 이런 생각도 들더라구요.
그래도 재미나서^^
이 책을 보고 저희 아이는 아래와 같이 독서록을 기록해 보았답니다.
스스로 내는 수학 문제~ ^^
아이가 수학을 좋아하는 편이라 책이 어렵지만 재미나게 볼 수 있었드랬습니다.
확실히 우리 부모들이 자란 시대와 지금은 많이 다릅니다.
이렇게 수학+사회를 같이 한 책으로 배우는 시대가 되었으니까요.
어쩌면 이게 당연한 건데 그동안은 왜 이리 각각 공부를 했었는지.....
사회가 변하면서 교과 과정도 변하면서 이런 통합 교과들이 점점 더 많이 나오겠죠?
어쩌면 영역도 점점 더 믹스되리라 생각되요.
그런 면에서 이런 이야기 책으로 어렵지 않게 접근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수학과 사회를 좀 더 배운, 중고학년 아이들이 보면 더 쉽게 이해하면서 재미나게 볼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해요.
그나저나 2권은 어떨까.. 아들래미가 매우 궁금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