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자리에 서게 하려면 집중력을 키워줘라 - 집중력 전문가 이명경 박사의 교육 노하우
이명경 지음 / 명진출판사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최고의 자리에 서게 하려면 집중력을 키워줘라




* 저 : 이명경
* 출판사 : 명진출판



"집중력이란 아이들이 앞으로 살아갈 인생에서 넘어져도 크게 다치지 않게 만들어주는 안전장치 같은 것" (저자의 말 중에서)


얼마전에 있었던 일입니다.
아들하고 대화중에, 아직 아들은 집중이 길지 않으니.. 하면서 숙제를 다 못했다고 하더라구요.
네. 맞습니다. 아직 어린 친구들은 집중하는 시간이 길지 않죠.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이나 TV를 볼땐 집중합니다.
아니 오래 보는 것이지요.
어른이 되어서도 사실 집중을 잘 못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어릴때부터 제대로 습관이 되지 않았기에 그럴거에요.
그럼 주변에서 봐도 참 눈에 띕니다. 회의 시간이던 일을 하던간에 말이지요.
남자 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데 아무래도 이런 부분이 많이 걱정되긴 합니다.
집중!!!
왜 최고에 오르기 위해선 집중력을 키워주라 할까... 라고 생각하면서 봤는데요.
꼭 최고의 자리에 오르지 않더라도 살면서 필요한 능력 중의 하나가 바로 집중력이라 생각됩니다.
그게 공부던 자신이 좋아하던 분야던 간에 말이지요.
그래서 저자가 말한 저 위에 말이 충분히 공감이 되었습니다.





[아이가 가지고 있는 성격과 재능의 씨앗이 때로는 부모의 기대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 아주 서서히 나타나서 부모의 애를 태울 수도 있다. 하지만 믿고 기다리면 씨앗은 뿌리를 내리고 줄기를 뻗어 훌륭한 나무로 성장한다. 줄기의 방향을 함부로 바꾸거나 꺾지 않고, 적절히 잔가지들을 쳐줄 때 나무는 더욱 건강해진다. (P49 中)]


1파트는 집중력이 무엇이고 이 집중력의 힘을 이야기 합니다.
이 집중력을 꺽는 부모 유형들의 이야기를 읽어보면서 뜨끔했습니다.
제가 저지르는 행동 중 하나들이 이 가운데 있었거든요.
아마 많은 부모님들이 실수하는 내용들이 이 가운데 많이 있을것이란 생각을 해봅니다.


[아이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스킨십과 대화이다. 아이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싶다면 아이와 눈을 맞추고 손을 잡고서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늘려라. (P93 中)]


퇴근하면 항상 먼저 했던 말, 숙제 했니, 준비물은 챙겼니 등은 이제 버리고 요즘 노력하는 말 중 하나가 학교에서 친구들하고는 어땠어? 밥과 반찬은 맛났어? 오늘 읽은 책은 어떤거 같았어? 오늘은 어떤 놀이와 재미난 일들을 했는지 기분은 어땠는지 등을 먼저 물어보고 있어요.
그런데요. 아...
그동안 해온 습관이 있어서 그런지, 들어오자마자 아들이 하는 말은... '엄마, 오늘 숙제 다 했어요.' 랍니다. ^^;;
덕분에 자연스럽게 제가 요즘 실천하려고 하는 뒷 질문들이 먼저 나오고 있네요.
그리고 나서 좀 쉬는 타임이 되면 그제서야 물어보고 싶었던 것들을 확인하죠.
두 아이가 동시에 이야기를 마구 쏟아 낼때는 한명씩 기다려가면서 집중해서 들어주고 답해줍니다.
안아주거나 앉아서 말이지요. 그럼 너무 행복해하는 아이들의 눈과 얼굴이 눈에 한가득 들어옵니다^^
한동안 날이 섰었는데 조금씩 요즘 다시 웃고 있네요^^
2파트는 집중력의 씨앗을 틔우는 법을 말합니다.
여기서 엄마의 불안을 아이들한테 전가하지 마라라는 파트도 의미심장했어요.
제가 종종 그러거든요. 특히 일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때는 더 그래요. 이게 빨리 고쳐져야 하는데 말이지요.
<<아이의 말에 집중하는 부모의 대화법 5가지>>
<<5단계 생각법>>

등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구체적으로 제시가 됩니다.
이부분을 따라만 하는것도 쉽지는 않아요. 하지만 서서히 노력해봐야죠.




3파트와 4파트는 실천적인 내용들이 가득합니다.
집중력을 깨워줄 수 있는 다양한 훈련들이 많아요.
신체적인 활동부터 정신적인 활동까지.
이 부분은 아이 혼자서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부모가 같이 하면 더 효과가 좋을것이라 생각됩니다.
10분 공부법.. 이번 방학엔 20분씩 집중하고 실컷 놀고 또 심심하면 또 20분 공부하고 놀고 이렇게 하자고 했네요.
그러다 책을 읽을때는 1시간도 앉아 있긴 합니다^^;;
한가지 공부법.. 전 이게 잘 안되더라구요. 한과목 하다가 지겨우면 돌아가면서 하곤 했거든요.
그래서 더 효율적이긴 했는데, 끝내놓고 바꾼거니까 어쩌면 only one 공부법과도 비슷하긴 하네요.
이 스스로 집중력을 키우는 노하우는 제대로 해놓으면 아이가 고학년이 되어서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재미난 게임도 접목시키고 부모가 도와줘야 하는 잠자는 습관과 식습관들, 그리고 주변 환경들.
동생이 있는 큰 아이의 경우 이게 가장 중요하더라구요. 환경요.
요건 서서히 개선해가야 할듯 해요.



이 책은 사례와 함께 그 사례와 연관된 key로 전개됩니다.
총 4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록으로 적성에 관한 내용, 집중력 놀이가 나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니, 기록할 내용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특히 사례들이 나와있기 때문에 더 이해가 빨랐답니다.
그리고 파트가 끝날때마다 등장하는 집중력 체크리스트들을 통해서 우리 아이를 어느 정도 알고 있으며, 나의 상태는 어떠한가, 현재 집중력의 정도는?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How to 도 구체적으로 조언하는 내용이 정리가 되어 있어서 이 부분도 실질적인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관찰일지가 어쩌면 귀찮을지 모르지만 후에 효과를 생각하면 해보는게 좋을것 같았어요.
저는 낮엔 못보고 밤에만 보고 주말에만 보니까 이 부분이 좀 어렵긴 하지만요.
대신 나의 좋은 점 빙고게임.. 완전 강추요. 요건 쉽게 해볼 수 있는 활동이랍니다.













<처음엔 이 마인드맵이 뭔가 어려워했던 아이, 이제 조금 감을 잡은것 같아요.
마인드맵, 3학년이 되기 전에 같이 세워보려구요.>



이론적인 내용만 있다면 상당히 지루했을 내용들이지요.
하지만 다른 부모들의 사례담들과 구체적인 활동 제시, 체크 리스트 및 놀이 방법 등이 제시가 되어 있어서 그럴 틈이 없습니다.
책에 제안되어 있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집중력 놀이들, 하나씩 하면서 자연스럽게 집중력을 키워가보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