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대통령처럼 큰 꿈에 도전할 거야 - 세상을 바꾼 오바마의 희망 이야기 어린이 롤모델 시리즈 4
이혜경 지음, 박로사 그림 / 명진출판사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오바마 대통령처럼 큰 꿈에 도전할 거야



* 저 : 이혜경
* 그림 : 박로사
* 출판사 : 명진출판




이제 얼마 남지 않은 대통령 선거.
초등학생 저학년인 아들은 길거리에 붙은 선거 후보들의 이름과 사진, 약력들을 보면서 궁금증이 많은가봅니다.
전에 선거할때마다 투표장에도 데려다녀서 그런가, 이번에도 꼭 같이 가자 하면서 말이지요.
시기적으로 투표일이 얼마남지 않은 이때에 아이와 함께 이 책을 봐서 왠지 의미가 있더라구요.
세계 최강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에서, 첫 흑인 대통령이자 또 재선에 성공한 버락 오바마.
어린이 롤모델 시리즈로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이야기를 보게 되었습니다.
신분의 차이를 극복하고 대통령이 된 한 사람의 이야기가 아이에게 어떻게 다가올까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그래, 피부색이 어떤지는 중요하지 않아. 어떤 사람인지가 중요해. 잠깐 동안 나의 검은 피부를 부끄러워한 게 잘못이야. 이제 그러지 말아야지. 그리고 나처럼 생각하는 많은 흑인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어. 흑인과 백인, 아니 모든 사람들이 하나가 되어 살아가는 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될 거야.'


아프리카 케냐 출신의 흑인 아빠와 미국 캔자스 출신의 백인 엄마 사이에서 태어난 오바마.
오바마가 2살때 아빠는 하버드에 공부하러 떠나서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외조부모와 행복한 어린시절을 보내는 오바마.
아빠가 없는 빈자리는 사교적인 할아버지와 함께 자라면서 채워집니다.
그리고 생긴 새아빠를 따라 자카르타로 떠나죠.
인도네시아에서 살게 된 오바마는 새로운 경험들을 하게 됩니다.
엄마를 닮아 자립적이고 도전적으로 자란 오바마는 훌륭한 사람으로 크기 위해 열심히 공부를 하기도 다짐합니다.
오바마의 교육엔 엄마의 노력이 반영되어 있었죠.
흑인이지만 부끄러워 하지 말고 오히려 애정을 갖으라고 한 엄마의 교육은 오바만에게 당연히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누가 뭐라 하든 난 무엇이든 잘할 수 있고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어. 내가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달린 거야.'


하와이서 태어났고 인도네시아에서 4년 정도 살다 다시 돌아간 하와이.
그곳에서 인종차별을 받게 되는 오바마는, 한달 동안 만나게 된 친아빠와의 시간을 계기로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인종 차별이 문제가 아닌 자신의 노력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도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어긋난 행동들을 합니다. 마약, 술, 담배 등에 빠져 보내지요.
이런 과정을 통해서 또 다른 삶에서 중요한 점들을 배워갑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돌아가신 아버지의 사건을 계기로 다시 변화합니다.



2004년 7월 27일 오바마의 연설 제목 '담대한 희망(The Audacity of Hope)'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좀 더 현실적인 것입니다. 그것은 '희망'입니다. 이것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믿습니다..."


정치학과에 편입 후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노력을 한 그는 선거 유세, 상원 의원 출마, 그리고 대통령 출마까지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압도적인 표차이로 첫 당선에 이어 이번에 재선까지 하게 되는 미국의 대통령이 되지요.
노벨 평화상까지 받게 된 버락 오바마.
안정되어 있지 않았던 가족, 흑인이라는 신분, 그리고 불우한 청소년기를 극복하고 재선까지 성공한 오바마의 이야기는 쉽게 지치고 포기하는 아이들에게 어떤 메세지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빠의 권위가 많이 떨어져 있는 요즘, 아빠가 학교에 와서 일일교사가 되어 이야기 했던 장면, 오바마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장면 등이 많이 와 닿았을거 같아요.




책 말미엔 보충 설명자료가 나와 있어요.
<<더 알고 싶어요>>란 코너랍니다.
대통령에 대한 이야기, 인권 보호에 대한 이야기, 오바마가 두 딸에게 쓴 편지 이렇게 3가지 글이 나와 있어요.
얼마전에 경복궁에 있는 대통령실을 체험하는 그런 곳이 있어서 다녀왔었는데요.
그때 자세히 못보고 왔는데, 이 책을 자세히 보면서 자신이 앉았던 자리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그때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 사진도 보고 왔는데, 이번엔 누가 대통령이 될지도 상당히 궁금하다고 하면서 말이지요.
두 딸에게 쓴 편지에서는 아빠의 의지, 사랑을 모두 엿볼 수 있었답니다.





아래는 아들이 오바마 대통령에게 쓴 편지랍니다.
아빠를 좋아하는 저희 아이는 오바마가 아빠랑 헤어져서 산게 안타까웠나봐요.
그리고 이미 재선에 성공했는데, 아이는 또 기도한다고.. (다 읽었는데 왜 잊었는지^^;;)
그리고 자신이 제일 행복할때가 가족이 웃을때라고 해서 너무 짠하면서도 행복했네요^^



롤모델 시리즈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만난 첫 시간이었던거 같아요.
기존에 있던 위인전집에서 증간본으로 나와었는데.. 그때 못 읽었거든요.
이번에 보면서 아이가 배울 점이 충분히 있더라구요.
이 책에서 희망이라는 단어가 유독 눈에 띄었는데요.
차별, 열등감 속에서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 그런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거 같아요.
다음 롤모델은 누가 될까? 궁금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