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3 - 즐거운 전개도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3
다카하마 마사노부 & 히라스가 노부히로 지음, 최종호 옮김, 강미선 감수 / 진선아이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3 - 즐거운 전개도 : 도형이 이해되고 친구가 되는 책이랍니다~


제목 :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3 - 즐거운 전개도
저 : 다카하마 마사노부, 이와카타 나쓰오
역 : 최종호
감수 : 강미선
출판사 : 진선아이




보통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 공간적 지각능력이 조금 낮게 나온다고 해요.
저도 입사할때가 기타 여러 시험들 중에서 도형 관련 문제가 나오면 사실 좀 부담이 되는건 사실이었어요.
아이큐 테스트 같은거 할때도 이런 도형 문제들이 나오면.. 음...
그렇다고 다 틀리거나 한건 아닌데, 우선 두려움부터 일더라구요.
이게 눈에 쉽게 보이면 괜찮은데 입체다 보니 안 보이는 곳 까지 생각을 해야해서 더 그런가 봐요.
아이들 수학에서도 도형을 배우잖아요.
아직 깊게는 안 들어갔어도 면, 점, 선, 모서리 등은 배워서 한번 해보고 싶더라구요.
특히 남자아이라 이런 도형적으로 처음을 잘 익히면 더 재미나게 해볼 수 있을것 같아서 말이지요.
입체왕이라...
입체가 전 어렵던데..(수학도 미술도..) 과연 이 책으로 재미나고 수학뇌도 키워주면서 배워 볼 수 있을지 궁금했답니다~




책을 펴자마자 보이는 건 여러개의 전개도들입니다.
24가지가 나와 있어요.
실제로 뜯어서 오려서 사용할 수 있는 전개도죠.
이 전개도부터 살펴보고 뒤에 가면 전개도로 만들어지는 완성 모습, 퀴즈들이 나온답니다.
이 전개도를 보고 우리 아이 반응은....
'엄마 이게 뭐에요?' 였지요.
그래서 뒤에 내용부터 설명하고 제가 또 설명하면서 이해를 먼저 시켰답니다.


색상도 다양하고 모양도 정말 다양한 전개도들..
이 전개도를 보면서 어떻게 최종 모습이 만들어질지 상상해보는 것도 즐거웠어요.



어떻게 이 책을 사용해야 하는지 방법도 알려주고요.
뒤에 드디어 활용하는 방법이 나오네요.
전개도 접는 순서도 나와요.
그런데 이거 안 보고 아이가 먼저 찾아가는게 좋더라구요.
그리고 나서 잘 안되면 참고하도록 하면 더 좋죠.
정말 다양한 도형들과 전개도들이 보이죠?




우선 가위로 오려야 한답니다.
앞 선에 비해 뒤에 면적이 넓어서 아들이 이리 보고 저리 보고 하면서 만들었어요.
생각보다 오리기에서 먼저 힘들어해서....
하다 조금 도와줬지요. (손가락이 아프다고^^;;)


정육면체를 만드는데 전개도가 너무 다양하잖아요.
이게 다 설마 같은 모습이 될까?라고 첨엔 의심을 했죠.
하지만...
만들어지는 모습을 보더니.. 웃더라구요.
신기하다고...
슬슬 그러면서 재미를 붙여 가더라구요.
전개도도 이해해가고요.



이번엔 조금 다른 전개도를 선택했어요.
파랑색이 맘에 든다고 했는데, 첨에 그 모양이 어떤 전개도일까 먼저 퀴즈를 풀고서 만들었죠.
정답을 단박에 선택하고 만들어갔습니다.
그리고 꼭지점도 세어보았지요~




좀 어려운걸 해보고 싶다고 해서 복잡해 보이는 전개도 선택을 했어요.
이번에도 역시 전개도를 조금 헷갈려하긴 했는데 정답을 바로 선택하는 아이.
과연??



문제는 전개도로 이루어진 완성된 모양은 맞췄지만 모서리 갯수는 한참을 걸려서 설명했어요.
자꾸 체크한걸 또 세고 또 세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같이 세고 이해하고 그랬답니다.



다행히 도형에 흥미를 가지고 있더라구요.
재미있어 하고 어떻게 만들어질지 생각도 하게 되구요.
먼저 하기 전에 생각부터 하고 자신의 생각대로 정말 전개가 되는지를 고민하게 되니..
마냥 노는 놀이는 아니었던거죠.
덕분에 3학년 올라가면 도형의 이런 전개 편에선 조금 자신감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앉은 자리에서 5개는 후딱 해버리니...
금방 다 하겠더라구요.
그래서 띄엄띄엄해서 하려구요.
다음번엔 이번에 못한 스타일로 해보면서 말이지요.
나중엔 직접 도형들을 가지고 전개해보는 역으로의 활동도 해보면 좋을것 같았어요.


왜 수학뇌를 키워주는 입체왕인지 해보니 이해가 되네요.
하면서 엄마랑도 같이 도형에 대해서 생각하고 이야기 하면서 더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