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청객 아빠 고학년을 위한 생각도서관 32
가타히라 나오키 지음, 고향옥 옮김, 윤희동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 저 : 가타히라 나오키
- 역 : 고향옥
* 그림 : 윤희동
* 출판사 : 주니어김영사





최근에 각 가정에서 아빠의 위상들은 어떤가요?
옛날 가부장적 시대의 아빠들과 현대의 아빠들 모습 또한 어떤가 생각해보면..
많이 달라져 있습니다.
지금은 아빠들도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아이들과 많이 놀아줘야 아이들이 아빠를 좋아해주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예전처럼 일만하고 오는 아빠라면, 집에서 대접이 달라집니다.
게다 맞벌이 가정도 많아지면서 이젠 엄마의 역할을 아빠가 같이 도와주는 가정도 많이 늘어났죠.
어떻게 보면 아빠가 더 가족속으로 친근하게 들어왔다고나 할까요?
요즘 어린 유아들 책도 그렇고 아빠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옵니다.
이 책을 보면서 초등 고학년 친구들이 생각하는 아빠는 어떤가.. 하고 궁금해지기도 했어요.
혹시 그런 내용도 있지 않을까 하면서 말이지요.

이 책의 이야기는 아빠와 아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갓난 아기일때 집을 떠난 아빠, 그리고 10년이 훌쩍 지난 후에 돌아온 아빠.
아빠가 없이 살았던 아이에게 낯선 아빠의 존재는 어땠을까요?
왜 불청객 아빠인지, 왜 표지에 악어로 표현되어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축구를 잘하는 5학년 주인공.
그런 그는 엄마랑 둘이 살고 있습니다.
아빠는... 아이가 아가일때 집을 떠났습니다.
그래서 엄마와 소년은 주변에서 들리는 수근거림, 비난 등은 받지만...
이젠 익숙해져버렸습니다.
하지만 축구를 좋아하는 소년이 축구 경기를 못 보는건 안타까웠죠.
그런 그들에게, 아빠가 나타납니다.
이름은 벨라스노어.
엄마와 포옹하고 자신을 보자마자 친근한적 들어올리지만 소년은.. 영~
그리고 어째 벨라스노어가 악어로 보입니다.
그것도 썩은 생선 냄새가 나는 악어.
그동안 엄마와 10년 이상을 살아왔던 아이와 엄마의 공간 사이로 들어온 이 불청객이 소년은 너무 싫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싫어할수가 있을까요?


아빠의 그 아들인지...
악어의 축구 솜씨, 그리고 엄마 대신 읽어주는 책 이야기들을 통해서 서서히 소년은 악어에 대한 생각이 바뀝니다.
생각이 바뀌면서 비린 냄새도 서서히 없어집니다.
자신이 그토록 좋아하는 축구 경기도 악어와 둘이서 보게 되는데.....
이젠 악어를 아빠라 말할 수 있게 된 시점에서 또 다시 이별이 찾아옵니다.
과연 소년과 아빠는 화해할 수 있을까요?



아래는 아이가 이 책을 보면서 우리 아빠의 좋은 점과 이 점은 고치면 좋겠어요.. 라고 하면서 적은 내용이에요.
수염 때문에 부비부비 하면 아프다고 그 점 하나...
키가 약간 작은 아빠^^;; (아빠 컴플렉스다 이눔아...)
주말에 늦잠 자는거? ㅎㅎㅎㅎㅎ
요게 좀 싫대요.
대신 아빤 잘생기고 운동(공이나 장기, 바둑 등)을 너무 잘하는 아빠는 좋대요^^
엄마는 사격 잘 한다고..ㅎㅎㅎㅎㅎ


그래도 우리 아이들은 아빠를 너무 좋아해요.
맞벌이 부모 때문에 많이 못 노는 아이들과 주말엔 많이 놀아주려 애쓰는 엄마 아빠를 조금 이해해주는 마음도 기대해봅니다.
불청객하곤 거리가 먼 아이들 아빠라고 생각해주겠죠?
(이런 아빠 없다. 아들들.. 너희들 복이란다.. 녀석들^^ ㅎㅎㅎ)




사실 아빠와 자녀 사이가 엄마와 자녀 사이보다 조금 더 아주 약간 먼게 있긴 해요.
하지만 아직 아이가 어리니 그런 점들은 많이 없네요.
이 책은 고학년 대상인데, 고학년이 되면 좀 달라질까요?
정말 악어처럼 보이는건 아닐까 걱정도 되네요. (엄마는 어떤 엄마로?)


가족의 이야기, 아빠와 아들의 화해의 이야기를 책으로 만나볼 수 있었던 책입니다.
마지막에 '아빠'라고 외치는 부분에서는 눈물이 핑 돌기로 했네요....
갑자기 저도 아빠가 보고 싶어지게 만드는 엔딩이었어요.
그런데 왜 또 헤어지게 되는지가 너무 궁금하다는.....
이왕이면 해피엔딩이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